누가복음 5장 27-32절
오늘 본문에서 예수님은 길을 가시다가 세관에서 일하고 있는 세리 레위(마태)를부르셨습니다. 부름받은 레위는 즉각 모든 것을 버려두고 일어나 주님을 따라갔습니다. 왜냐하면 주님은 잃어버린 양을 찾아 하늘에서 내려오셨고 레위는 잃어버린주님의 양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주님의 양은 주님의 음성을 들으며, 주님은 당신의 양을 알고, 그 양은 주님을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이들에게 주님은 영생을 주고 계십니다. 한편, 레위의 초대로 레위의 집에 들어가신 주님과 제자들은이 당시 유대 사회에서 멸시와 심한 차별 가운데 있던 많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친교를 나누셨습니다. 지금 주님은 복음 안에서 사회적 장벽을 무너뜨리신 것입니다. 복음은 이렇게 사람들 간에 존재하는 사회적 차별을 없애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되게 만드는 하나님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주님의 행동을 본받아 우리도 인간이 세운 불합리한 사회적 장벽과 차별을 무너뜨리고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되게 하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실천하여야만 할 것입니다
1. 주님은 잃어버린 양을 찾아 오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알아야 합니다.
2. 주님은 복음 안에서 사회적 장벽을 무너뜨리신 것을 깨달아야만 합니다.
3. 주님을 본받아 우리도 불합리한 제도나 사회적 장벽을 타파하여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