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4. 25- 29
‘세리와 죄인의 친구’라는 별명을 가지고 계셨던 주님처럼 우리도 불신자와 폭넓은 교제를 나누어야 마땅합니다. 이를 위해서 가능한 한 좋은 취미생활을 여러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사우스웨스턴 신학교의 페이지 페터슨 총장님은 곰과 같은 야생맹수들을 수렵하는 클럽에 가담하여 취미생활을 즐겨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분이 이런 취미생활을 통해 여러명의 불신자들과 친교를 맺었으며 200 여명을 전도하여 그리스도께 인도하였다고 합니다. 이 분은 그리스도께서 하신 것처럼 불신자와의 폭 넓은 교제를 나누었기 때문에 이런 전도의 열매가 가능한 것입니다. 우리 역시 주어진 상황에서 불신자들과의 교제의 폭을 넓히고 그리스도 안에서 사랑을 나누어줄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결혼을 결심하는 그리스도인들은 오직 그리스도인과만 자유롭게 결혼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면 안되겠습니다. 왜냐하면 육체적, 사회적, 지적으로만 결합하고 영적으로는 결합하지 않는 관계를 맺기에는 결혼은 너무나 친밀하고 성스러운 결합이기 때문입니다(고후6:14).
오늘부터는 그리스도를 섬기는 길에 대하여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신약 성경은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종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구약에서 이른바 “여호와의 종”의 모습을 가장 잘 예언하고 있는 본문은 이사야 42-53장이며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바로 이 예언의 최종적인 성취자로서 오셨습니다. 그분 자신은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함이라고 말슴하셨습니다(막10:45). 그분은 가르치시고, 설교하시고, 치유하셨으며 굶주린 자들을 먹이시고 발을 씻어 주셨습니다. 주님께서 하시지 못할 만큼 비천한 일도, 부담스러운 일도 없었습니다. 이를 사도 바울은 빌립보 교인들에게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습니다.” 급기야 주님은 여기서 한 번 더 낮추사 우리 죄를 담당하시기 위해 십자가 위에서 죽으셨던 것입니다.
이제 주님은 우리에게 자신의 발자취를 따르라고 부르고 계십니다. 자신이 실행했던 섬김의 이상들을 본받고 나아가 그것들을 더욱 발전시키라고 요구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요20:21)라고 하시면서 사명을 주신 것입니다. 다른 모든 면에서처럼 예수님은 섬김에 대해서도 우리의 모델이 되십니다. 섬김을 통해 그분이 자신의 생명을 주셨던 것처럼, 우리도 섬김을 통해 우리의 사랑과 생명을 주어야만 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우리가 주님의 종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만 합니다. 주님께서 여호와의 종이었던 것처럼 말입니다. 이를 가장 잘 표현한 분들은 바로 사도들입니다. 바울, 베드로, 야고보, 유다 이들은 모두 서신서 서두에서 자신들을 가리켜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주저없이 불렀습니다. 이 의미는 자신들을 예수님이 피 값을 주고 사셔서 당신의 소유물로 만드셨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 우리는 우리 마음대로 살아갈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에게는 예수 그리스도라는 주인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우리의 주인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섬기는 주된 방법은 무엇이겠습니까? 그것은 다른 사람들을 섬김으로써 주님을 섬기게 되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내가 모든 사람에게서 자유로우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고전9:19)고 말씀하심으로 이를 명백히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우리가 ‘이중적인 예속’을 위하여 그리스도의 사람으로 부름받았다는 뜻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의 주되신 것과 또 예수를 위하여 우리가 너희의 종된 것”을 선포하게 되는 것입니다(고후 4:5). 마르틴 루터는 이런 사상을 근거로 “그리스도인의 자유”라는 논문을1520년에 썼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인은 모든 것에 대하여 자유로우며 누구에게도 예속되지 않으나 동시에 그리스도인은 모든 것을 섬기는 종이며 모든 사람에게 예속된다”는 논지를 가지고 외견상 상반되나 내적인 통일성을 가지고 있는 그리스도인의 지위를 논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로부터 모든 것에 자유함을 받은 그리스도의 종들은 이제 그리스도를 본받아 사랑의 봉사(섬김)를 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 됨으로 모든 것에 자유를 받았으나 도리어 그리스도를 본받아 사랑의 봉사를 하여야 한다면 그런 사랑의 봉사 즉, 섬김은 어떻게 나타날 수 있겠습니까? 먼저 ‘섬김(service)’과 ‘사역(ministry)’ 이 두 단어는 모두 동일한 헬라어 단어인 ‘디아코니아(diakonia)’ 를 한글로 번역한 말입니다. 이 헬라어 단어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사람들을 위하여 사람들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모든 종류의 섬김을 포괄적으로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우리가 사랑하고 섬겨야 할 우리의 이웃은 모두 몸과 영혼을 가지고 사회라는 공동체에 속한 존재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 이웃의 전체적인 행복, 즉 신체적, 영적 그리고 사회-정치적인 행복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3가지가 모두 그리스도인의 사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명과 은사에 따라 섬김의 중점이 차이가 날 수 있겠지만 이 3가지를 함께 또 균형있게 고려하지 못하고 한 곳으로 치우치는데서 우리의 섬김의 문제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