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말씀읽기

2018. 8. 27 – 31

그리스도가 우리 안에 ‘거하시려면 remain in’ 우리가 그분께 그것을 허용해드려야 합니다. 여기서 우리의 책임은 능동적이기보다 수동적입니다. 우리는 우리 삶을 주관하시는 그분께 날마다 새롭게 순종해야 합니다. 그래야 봄날 나무에 진액이 차오르듯 그분의 생명과 능력이 우리 안에 흘러들어올 수 있습니다. 반면,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거하려면’ 우리 쪽에서 능동적으로 취해야 할 몇 가지 조치가 있습니다. 그것을 19세기 라일 주교는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내 안에 거하라. 내게 붙어 있으라. 내게 꼭 달라 붙어 있으라. 나와 가깝고 친밀하게 연합된 삶을 살라. 내게 점점 더 가까이 오라. 모든 짐을 내게 내려놓으라. 네 모든 무게를 내게 실으라. 단 한 순간이라도 나를 붙든 손을 놓지 말라.” 그리스도 안에 ‘머물라’ 혹은 ‘거하라’는 명령은 지칠 줄 모르고 집요하게 그분을 좇는 추구를 뜻합니다. 그것은 자신과 씨름하시는 주님께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창32:26)라고 소리친 야곱의 정신입니다. 특히 우리는 ‘은혜의 통로들’을 사용하는 데 부지런해야 합니다. 날마다 시간을 정하여 기도와 성경 읽기를 통해 그리스도를 구하고, 주일마다 예배를 드리는 등의 훈련에 숙달되어 있을수록 나머지 시간에도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과 연합하여 그분의 임재를 누리고 그분의 생명과 능력에 의존하여 살기가 더욱 쉬워짐을 알아야 합니다.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요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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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일터예배

마태복음 6:33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서울의 오래된 것’이라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이런 글이 적혀 있습니다. “(YMCA는)1903년 미국인 질레트의 지도로 발족하였는데 신앙운동뿐 아니라 계몽운동과 토론, 체육, 농촌운동 등 민족운동에 앞장섰고 직간접적으로 독립운동에 참여하며 역사 속에 묵직한 페이지를 채워온 모임이다. 창설되던 때에는 황성기독교청년회란 이름으로 지금의 서울YMCA 자리에 보금자리를 마련했다. 당시 황실의 협조와 미국인의 기부로 완공된 3층의 벽돌 건물은 종로의 변화를 알리는 상징적인 일이기도 했다. 하지만 한국전쟁 때 패주하던 북한군에 의해 회관이 파괴되면서 지금의 건물이 다시 세워지기까지 우여곡절도 많았고 어려움도 많았다. 그렇게 새로 선 회관은 조금씩 변해가는 종로의 한복판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 중 하나로 남아 오늘날에 이른다……….. 1908년 만들어진 이전 회관의 모습. 한말 4대 시인의 한 사람으로 불리는 매천 황현은 회관이 완공된 모습을 보자 “그 집의 높기가 산과 같고, 종현의 천주교당(명동성당)과 함께 남가 북에 우뚝 마주서서 장안의 제일 큰 집이 되었다”고 말했다. 완공된 이후 YMCA회관은 일제 강점기에 만남의 광장이었고, 동서 교류의 현장이었으며, 토론과 논단의 장소로 여러 운동의 거점으로 자리를 잡아갔다.” 여기서 기부한 미국인은 누구이겠습니까? 바로 존 워너메이커입니다.

하루는 백화점 왕 존 워너메이커(1838 – 1922)가 벤자민 해리슨 대통령(1889 – 1893)으로부터 장관직을 맡아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당신의 탁월한 경영솜씨를 발휘해 체신부 장관직을 맡아주시오” 워너메이커는 한마디로 거절하였습니다. “나는 주일성수와 주일학교 교사로 봉사하는 일을 무엇보다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만약 장관직을 수행하는 일 때문에 주일성수와 교사 일을 못한다면 받아들일 수가 없습니다.” 헤리슨 대통령은 주일성수와 주일학교 교사직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약속했고, 그제야 그는 체신부 장관직을 수락했습니다. 그리고 매주 토요일이면 기차를 타고 워싱턴에서 고향 필라델피아로 내려가 주일성수를 하고 주일학교 아이들을 가르쳤습니다. 그가 체신부 장관으로 있었던 4년 동안 베다니 교회에 출석하기 위해 기차로 여행한 거리만 해도 20만킬로미터가 넘는다고 합니다. 한 번은 기자들이 “장관직이 주일학교 교사직만도 못하냐”고 질문했을 때도 그는 주저함 없이 이렇게 답변하였습니다. “장관직은 몇 년 하다 말 부업이지만 주일학교 교사직은 내가 평생 동안 해야 할 본업입니다.” 워너메이커는 그가 말한 본업인 교사직을 위해 19살부터 생을 마감하는 85살까지 무려 67년이라는 세월을 쉬지 않고 충성스럽게 교사의 직분을 감당했습니다. 그는 단지 학생들만의 교사가 아니라 교사들의 영적 스승으로도 진정한 사표가 되었습니다.(성경이 만든 사람: 백화점 왕 존 워너메이커, 172-173).

어떻게 해서 그렇게 될 수 있었겠습니까? 그의 말년에 한 연설을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한 마디로 성경이었습니다. “저는 주일학교에서 배운 성경교육이 저의 일생에 기본적인 교육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알다시피 저는 세상적인 공교육은 거의 받지 못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주일학교에서 평생 성경을 공부했고, 그 시간은 제 인생에서 가장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다른 데서는 얻을 수 없는 지식을 성경을 통해 배웠습니다. 또한 성경으로 제 인생의 확고한 삶의 원칙과 기초를 세웠고, 성경의 바탕 위에 저의 인격과 사업을 건설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받았던 이 주일학교 교육이 너무나 귀했기에 이 사역을 위하여 제 인생 전부를 투자했습니다. 저는 성경에서 구세주 되신 예수님을 만났으며, 주님 안에서 제 인생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연약하고 보잘 것 없는 인생이었지만 저의 힘과 능력이 되신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분과 동행했을 때, 모든 두려움은 사라졌고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용기와 확신을 얻게 되었습니다. 성경을 읽을 때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비전을 주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232-33).

매일말씀나눔

2018.8.20 -2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 치심을 받았으니”(엡 1:13: 참고 갈 3:14).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있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라는 새로운 신분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또한 성령님을 받았습니다. 여기서 ‘인 치심’이란 가축이나 노예들에 대하여 소유자가 자신의 소유물임을 나타내기 위해 불 인두로 낙인을 찍는 것을 말합니다. 이 같이 우리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님은 하나님이 자신의 백성을 자신의 소유로 도장을 찍어 구별하시는 표입니다. 바람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나무 잎이 흔들림을 보고 그 존재를 알 수 있듯이, 성령님 역시 눈에 보이지 않지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고백하고 있다는 사실을 통하여 그분이 우리 안에 계심을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1 Cor. 12:3 ). 그러므로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닙니다(롬8:9). 따라서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다면 분명히 하나님은 그 아들을 통해 우리를 구속하실 뿐만 아니라 성령님을 통해 우리를 새롭게 태어나게 하십니다. 이때부터 성령님은 우리를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변화시켜가십니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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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일터예배

에베소서 1:15-23

권순영박사는 전공이 식품영양학입니다. 1972년 대학을 졸업하고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습니다. 그리고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1985년 네슬레에 입사하였습니다. 거기서 안정된 삶을 영위하던 중 2003년 이른바 소명을 받았습니다. “그곳에 봉사하러 간 지인이 전화로 이렇게 알려왔어요. ‘영양실조로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당신의 달란트가 필요한 때입니다’라고요. 친한 이의 말을 거절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사실 두려웠습니다. 외국인들도 소리 소문 없이 죽어나가는 곳이니 말이지요.” 2003년 5월, 결국 휴가를 내고 아프간으로 갔다. 그리고 보았다. 암담, 처참, 속수무책…. 실상을 읊기엔 어떤 형용어도 빈곤했습니다.” 진단을 해 보았더니 그 원인은 단백질 부족이었습니다. 더구나 아프카니스탄 백성들은 자존심이 매우 강하여 외국의 도움과 원조를 받는 것을 내심 반겨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자립할 수 있다는 끈질긴 권박사의 설득에 아프카니스탄 정부는 순응하여 콩을 재배하기 시작하였으며 콩이 재배될 수록, 아프카니스탄의 백성들에게 희망이 생겨났습니다. 처음에는 일년에 5주정도 휴가를 내어 봉사하였으나, 도저히 수요를 당하지 못하여 2008년 사표를 낸 뒤 전적으로 이 일에 뛰어들었고, NEI라는 민간단체를 설립하여 여러군데서 기부를 받음으로 아프가니스탄의 콩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한편, 아프가니스탄 국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서 콩만 보급하여서는 안되고 반드시 교육이 필요하였습니다. “왜 콩을 심어야 하는지, 콩의 영양학적 가치는 무엇인지를 일일이 교육시킵니다.”라고 권순영 박사는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권순영박사의 성공비결은 아프칸 사람들의 마음을 얻은데 있습니다. 콩 프로젝트가 아프간에서 성공할 수 있었는 이유에 대하여 이곳의 수석 경제 고문인 자킬리월 씨는 이렇게 분석했습니다. “많은 선진 국가들이 우리를 도우러 와서는 ‘아프리카에서 성공한 모델’이라며 막대한 자금을 쏟아 부었지만 대개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권 박사는 맨몸으로 와서 무엇을 할 것인가 고민했습니다. 사실 저도 처음에는 의구심을 가졌습니다. 기르지도, 먹어보지도 않은 콩을 경작하다니요. 그런데 그는 우리와 똑같은 심정으로 고심했고,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을 창조했고, 무엇보다 우리 마음을 얻었습니다.” 이때 권순영 박사는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에게 ‘우리도 한국전쟁을 경험해서 헐벗고 굶주리다가 죽는 모습을 가까이에서 보았습니다. 그 경험을 안고 무엇을 함께 할 수 있을까 해서 찾아왔습니다.’ 그러자 그들은 경계심을 풀었습니다.” 라고 말하는 것은 봉사의 정신은 어떻해야 함을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여 아프가니스탄 백성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영양을 보급하였다고 그들이 죽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이 죄를 짓지 않는 것 역시 아닙니다. 이들은 죄와 사망의 굴레에서 벗어나지를 못하고 하나님의 심판 아래 놓여있습니다. 아니 이들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에게 공통된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는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왜냐하면 주님은 본래 세세토록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셨지만 도성인신하셔서 우리의 죄를 담당하시고 십자가 위에서 죽기까지 복종하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죄의 문제를 십자가 위에서 해결하신 뒤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셔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아 우주가 끝날 때까지 다스리셔서 모든 복종치 않는 것을 복종케 하는 중에 있습니다. 맨 나중에 멸망받을 원수는 사망입니다. 이제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영접하고 그를 하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마음에 믿으면 하나님의 심판을 면하고 구원을 받게 됩니다. 얼마나 좋은 소식입니까? 하나님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우리에게 부어주셨기 때문에 우리는 이 엄청난 소식을 듣고 믿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제 하나님의 측량할 수 없는 능력으로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아가는 일생이 되기를 바랍니다.

매일말씀나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모든 신령한(영적인, spiritual) 복은 어디에 있을까요? 그것들은 모두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하나님이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신 것은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자신이 ‘그리스도 안에’ 있다면, 사실 ‘그리스도 안에’ 있을 때에만, 하나님 아버지에게서 오는 모든 신령한 복이 우리의 것이 됩니다. 친밀한 인격적 연합을 통해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주심으로 하늘 아버지는 우리에게 주실 복을 모두 주셨기 때문입니다. 그 복들은 무엇일까요? 에베소서 1장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세 가지 주된 복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새로운 신분의 복입니다. 고대나 현대나 사회에서 ‘신분’이라는 단어는 중요합니다. 대부분 우리 자아상은 사회적 신분과 맞물려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모두는 신분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직함과 감투와 큰 집과 좋은 차와 배지 그리고 정복을 좋아합니다. 또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의 연줄을 좋아하여 대화 중에 은근히 그들의 이름을 ‘흘리곤’ 합니다. 그것들이 다 신분의 상징물이며 우리의 자아를 부풀려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우리에게 다른 신분을 제시합니다. 그것은 사회적 신분이 아닌 영적인 신분으로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신분입니다.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엡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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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를 위한 지문을 남겨라 – 태극문양을 남긴 일제시 건축가!

골로새서 3:17

1930년대 들어 태화여자관 사업은 더욱 확대되어 매일 500명이 넘는 이용회원을 수용하기엔 공간이 좁았고 조선식 기와집들이 서구적 사회복지 사업을 전개하기에는 불편하였다. 결국 선교부와 태화 직원들 사이에 오랜 논란 끝에 ‘사업을 위해 유적을 허물기로’ 하였으며 2년 공사 끝에 1939년 11월 연건편 718평 규모의 3층짜리 석조 건물을 지었다. 이 건물을 지으면서 백년 넘은 옛 건물과 정원이 헐렸고 유치원으로 사용되던 ‘별유천지 6호실도’ 헐렸다. 이 건물의 설계자는 강윤(1899-1974)으로 그는 동서양 건축 양식을 절충한 건물을 설계했으며 숨겨진 아름다움은 3층 예배실에 있었다. 여기에 강윤은 태극문양을 새겨 넣었다. 숨은 그림 찾기 처럼 눈여겨보야야만 찾을 수 있는 것은 일제 말기 상황에서 꺾이지 않는 민족의지를 보여주려는 건축자의 숨은 의도를 담고 있다. 강윤은 한국 근대 건축 개척자의 한 사람으로 꼽혔고 3.1운동 당시 공주 영명학교 졸업반 때 공주지방 만세시위에 가담하여 옥고를 치룬 뒤 윌리엄즈 선교사의 주선으로 일본으로 건너가 부리스라는 미국인 건축가를 만나 건축을 배웠다. 평신도 선교사로 일본에서 ‘오미형제사’라는 건축회사를 운영하고 있었던 부리스는 강윤을 한국 대리인으로 내세워 한국에도 많은 건축물을 남겼다. 1933년 귀국하여 활동하기 시작한 강윤의 작품으로 지금까지 남아 있는 것이다. 신촌 이화여대 본관과 강당, 음악관, 공주 공제의원, 신세계백화점, 수유리 한신대학교 본관, 흑석동 중앙대학교 본관 건물, 세브란스 병원, 연희전문학교, 평양 광성중학교, 함흥 영생 중학교, 철원제일교회등을 지었다. (이덕주, 종로 선교 이야기, 42-54). 건축가 강윤과 같이 우리는 말을 할 때나 일을 할 때나 무엇을 하든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행함으로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에 그리스도의 제자라는 사실을 각인하여야 할 것입니다.

매일말씀예배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참된 의미는 그분과의 인격적인 연합을 말합니다. 이 연합의 의미에는 몇 가지 중요한 측면이 있습니다. 첫째는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우리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에 필수 불가결한 것입니다. 즉 우리가 연합을 지각하고 체험하는 방식은 서로 다를 수 있으나, 연합 자체가 없이는 아무도 그리스도인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그리스도인이라는 신분의 파장과 책임을 두고 논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그리스도인의 정의를 놓고 갑론을박한다는 것은 기이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현실입니다. 천주교와 그리스정교회의 전통은 세례를 받고 교회에 적을 올리는 것을 강조하고, 개신교는 복음에 믿음으로 반응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오순절 교파는 성령의 권능을 중시하며, 자유주의 전통은 예수님을 본질상 “남을 위한 인간”으로 보고 그리스도인의 구제 사역과 사회 정의의 추구를 참 제자의 특징으로 여깁니다. 이 모든 것들은 물론 다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삶의 본질적인 요소들이지만, 그리스도인이 누구냐에 대한 신약성경의 정의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이란 일차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사는 사람이며, 세례와 신조와 행동은 그 결과로 자연히 뒤따르는 것입니다.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 받은 자니라” (고후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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