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터예배

누가복음 12: 29-34 

네팔에 의사로 파송된 양승봉 선교사님은 자신의 자서전인 나마스떼 양에서 1995년 12월 경 처음 만난 기무라 선생에 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네팔에 도착한 지 얼마 안되어 기무라 선생 부부는 한국인 양승봉 선교사 내외를 자신의 집에 초청했습니다그리고는 눈물을 흘리며 일본이 한국에 대해 저질렀던 죄악을 회개하고 용서를 구했습니다참 보기 드문 일본인이었습니다이후 기무라 선생은 네팔에 의료 선교사로서 7년을 봉사하시고 일본으로 돌아가셨습니다이분은 뛰어난 병리학자이자 의사로서 일본을 넘어 세계적인 인정을 받았고 일찌기 많은 연구 업적을 쌓아 미국의 병리학 교과서에 이름을 올릴 정도였습니다대학쪽에서도 종신교수와 비슷한 제안을 받고 있었습니다이분이 네팔로 선교사를 오신 것은 10대때 마음에 담은 약속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고등학생 시절 우연히 네팔에서 일하는 선교단체의 활동보고 모임에 참여했다가 한센환자의 사진을 보고는 그 충격에 이 소년은 의사가 되어야 하겠다는 결심을 하였습니다저 끔찍한 고통에서 단 한 명이라도 건져주고 싶었습니다어려운 의과대학 시험을 치룰 때도 뜻이 바르면 하나님께서 외면하시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어서 걱정하지 않았다고 합니다면접을 치르는 자리에서도 천사들이 함께 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그러기에 합격을 자신 하는가 라는 면접관의 물음에 자신 있게  “예”라고 대답하였습니다목표가 분명했으므로 의과대학에 진학한 뒤에도 누구보다 열심히 공부했으나 진로는 제대로 풀려가지 못했습니다기무라는 외과의가 되고 싶었습니다그러나 큰 병이 걸려 차질이 빚어졌습니다비록 회복이 되었으나 외과의가 될 체력은 안된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그래서 해부병리학을 선택하였습니다그 이후 해부병리학의사로서 모든 열정을 쏟아  30여년 동안 수 많은 연구진료강의로 몹씨 바쁘게 지냈습니다결국 어린시절의 약속은 잊어버리고 살아갔습니다그러던 어느날 네팔에서 날아온 한 통의 뉴스레터가 잊혀진 약속을 되살려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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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된 보물과 그리스도

성경구절: 누가복음 12:32-34

오늘 본문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을 따르는 제자들을 적은 무리여 라고 부르신 후 아버지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그들에게 주시기를 기뻐하시니 두려워 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사람의 영원한 운명은 지금 이 세상에서의 부귀 영화에 달려 있지 않고 도래할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는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그러므로 주님을 따르던 제자들은 작고 보잘 것이 없는 사람들이었지만 하늘 나라라는 참된 보물을 가지고 있기에 기뻐하여야 하였습니다예수님은 이들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도록 십자가를 지시고 이들의 죄뿐만 아니라 이들이 전파하는 복음을 믿어 구원 얻을 모든 사람들을 위해 죽고 부활하셨습니다이제 하나님의 보좌 우편 앉아 계셔서 만유를 통치하고 계시는 분입니다이 사실을 주님을 따르고 있던 그 적은 무리들이 증거할 의무가 있었고 그들은 그 임무를 훌륭하게 수행하여 복음이 지금 한국까지 들어와 있는 것입니다주님의 백성들은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행하여야 합니다재물과 관련하여 참된 하늘의 보물을 쌓기 위해 우리의 소유를 팔아 구제하는 등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비록 재물이 주는 마력이 크지만 참된 제자들은 그 마음이 하늘에 가 있기에 그 유혹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오늘 본문에 언급된 재물은 우리에게 주신 여러가지의 것 중 단 한 가지의  예에 불과합니다그러므로 주님의 제자들은 우리를 구원하여 그 피로 우리를 사셔서 하나님 아버지께 드리려고 인간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아 우리에게 주신 모든 것을 사용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이룩하도록 전진해 나아가야만 합니다.

  1. 하나님의 백성에게 하나님은 그의 나라를 주시기 기뻐하심을 알아야 합니다
  2. 하나님의 백성은 자신의 소유를 팔고 구제함으로 하늘에 보물을 쌓아야만 합니ek.
  3. 하나님의 백성의 열망은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데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매일말씀나눔

2017. 8. 21  25

 언더우드 선교사는 처음에는 직접 전도하기보다는 병원사업고아 사업교육 사업에 치중하다가 마침내 우리나라 최초의 프로테스탄트 교회를 세웠는데,이것이 곧 새문안교회입니다입국한 지 3년째 되던 1887 927일에 14명의 교인들이 언더우드의 집 사랑방에 모여 시작되었고 두 사람의 장로를 세워 당회를 조직하였습니다이보다 앞서 언더우드는 노도사라는 사람에게 처음으로 세례를 베풀었습니다이 사람은 국내 최초의 세례교인으로헤론에게 우리말을 가르치다가 성경책을 훔쳐 갔던 사람입니다언더우드 선교사는 언론인과 편집자 역할까지 하였습니다한국성교서회(대한기독교서회의 전신)를 조직할 때에도 언더우드는 거액의 원조를 받아 왔고별세할 때까지 회장으로 지냈습니다또한 1897년에는 그리스도신문이라는 주간신문을 창간하였는데,이 신문이 우리 교계에 새로운 지식과 영적 양식을 제공한 것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비신자들을 교회로 인도하는 데도 많은 도움을 주었고당시 정부에서도 상당히 많은 부수를 사들여갈 정도였습니다그리고 찬송가 역사에서도 선구자였습니다. 1893년 이전까지는 찬송가가 있더라도 몇 장씩 낱개로 돌아다니던 것을 언더우드는 혼자 150장을 번역하여 책으로 엮어 1893년 간행하였습니다이와 같이 언더우드는 힘을 다하여 복음의 씨를 한국에 심었습니다그런즉 한 사람이 심고 다른 사람이 거둔다 하는 말이 옳도다(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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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일터예배

2017. 8. 23

디모데후서 3:15-17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라는 책이 나와 한 때 베스트 셀러가 된 적이 있습니다이 책은 원래 어느 다단계 회사의 멤버들을 위한 교재였는데 번역 출판해 보니 의외로 한국 사람들이 많이 구입한 책이 되었다고 합니다이 책에 등장하는 부자 아빠의 모델은 저자의 친구 아버지인데 이 분은 부동산을 구입하여 매각함으로 상당한 수익을 얻은 것이 부의 효시가 되었고 이른바 재테크를 통하여 많은 부를 축척하였습니다이 책이 말하는 취지는 부자 아빠의 생각과 자산 구조를 가져야 부자가 될 수 있지 자기 일에만 몰두하고 재테크를 생각하지 못하면 늘상 가난하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그래 현재의 자산구조와 삶을 현금 지출은 막고 현금 수입은 늘리는 쪽으로 재편하고 그렇게 투자하며 노력하라고 재테크의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그래서 이 책은 살고 있는 집은 축소해서 작은 평수로 옮기고  차 역시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조그만한 것을 장만하여 허세를 버린 후 그 돈으로 상가를 사던지 위험하지만 수익이 많이 나는 채권을 사서 현금 흐름을 늘리던지 아니면 빚을 갚아 현금 지출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자산구조를 재편하라는 것입니다어느 정도 타당한 이야기도 있지만 부자 아빠의 생각과 삶의 모습을 따라가는 것은 어떻게 보면 누가복음 12장에 나오는 어리석은 부자와도 닮아 있습니다그 길은 하나님께는 부요하지 못하고 자신에게는 부요한 삶을 인도하는 넓은 문으로 들어가는 길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그 전제는 부를 가지면 행복할 것이다는 사상이고 그 부를 쉽게 빨리 얻기 위한 길을 안내함으로 물질을 우상으로 섬기도록 할 우려가 많습니다더구나 부자아빠 의 길을 따라갈려고 하여도 이것은 상당한 노하우가 필요한 작업입니다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그리고 오히려 더 망할 수도 있습니다한편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은 부자 아빠를 만들고자 의도된 책입니다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사람을 만들어 하나님의 뜻을 이 세상에 펼치도록 의도된 책입니다.

 

이를 위하여 성경에는 부자아빠 대신 부자임금이 등장합니다그 부자임금 솔로몬입니다솔로몬이 기브온 산당에서 일천번제를 하나님께 드렸습니다그러자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나타나서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하니 솔로몬은 하나님이 맡기신 백성들의 송사를 듣고 재판할 듣는 마음을 달라고 구합니다이 청이 하나님의 마음에 맞았기에 하나님은 지혜뿐만 아니라 재물과 영광도 주며 만약 솔로몬이 하나님의 뜻대로 산다면 장수도 줄 것을 약속하셨습니다솔로몬은 지혜를 가지고 자신의 나라를 부강하게 만듭니다이를 읽은 교회나 성도들은 하나님의 의를 구하기 보다 부자가 되기 위해 이른바일천 번제를 드리는 사람이 생겼습니다헌금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때마다 일 만원씩 헌금하여 천 번을 드리는 작업입니다그러면 하나님께서 사업에 복을 주신다고 믿고 있습니다이 신앙은 성경을 잘못 읽는 전형적인 오류 중의 하나입니다왜냐하면 솔로몬은 극히 부하고 권세가 강하며 세상적인 지혜가 탁월하자 하나님을 떠났기 때문입니다그러므로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매우 어려운 것입니다성경은 오히려 자신의 분수를 알고 하나님이 더 주시려면 아닙니다 제가 더 많은 재물을 가지면 교만하여 질 수 있습니다제가 하나님의 뜻을 행할 수 있는 지혜와 마음을 주시옵소서라고 기도할 것을 가르칩니다이것이 우리가 성경을 통하여 배우는 가르침입니다양승봉 선교사님은나마스떼 닥터 양이라는 책에서 의사인 자기가 선교를 가려고 한다는 결단이 교회에 받아들여져서 선교비 전액을 지원한다는 제의를 받았습니다그러나 선교사님은 이것이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일하는 데 장애가 될 수도 있다고 여겨 사양하다가 절반만 받는 조건으로 수락하였습니다성경의 가르침을 제대로 배운 분입니다.

 

그러면 성경은 무엇을 말하고 있습니까재물얻을 능력을 하나님께서 주신다고 하고 오히려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먼저 구하라고 가르쳐 주십니다그러면 하나님께 이 모든 것을 더하여 주신다는 약속을 하고 계십니다그러므로 성경은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에게 도착되어 있는 하나님 주신 재물에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고 가르치고 계십니다그리고 하나님의 나라를 적은 무리의 제자들인 우리에게 주시기를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뻐하시므로 오히려 제자들은 소유를 팔아 구제함으로 낡아지지 아니하는 배낭을 만들라고 명령하고 계십니다그러므로 우리가 성경을 가까이 하여야 하는 이유는 성경은 우리를 가르쳐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그것은 성경을 읽고 묵상함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함과 의로 훈련을 받아 하나님의 사람으로 성장하여 하나님의 뜻을 행함으로 마지막 심판의 날에 주님의 칭찬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염려에 대한 경고와 그리스도

누가복음 12:22-31

오늘 본문에서 주님은 자신의 안위만을 생각한 어리석은 부자와는 달리 하나님께 부요하려고 노력하는 당신의 제자들에게 세상에서 살아가는 문제를 가지고 염려하지 말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정의, 자비, 화평, 겸손, 복음의 전파 등 하나님의 관심사들을 실천하는 것은 우리가 먹고 입는 문제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주님은 까마귀를 돌보시며 백합화를 입히시는 하나님의 예를 들어 우리가 그의 나라를 먼저 구하면 이런 것들을 하나님이 돌보신다는 약속을 주셨습니다. 그러나 이런 약속에도 불구하고 염려를 이기지 못하면 우리는 작은 믿음을 가지고 살아갈 수 밖에 없습니다. 작은 믿음은 세상일을 너무 염려하고 하나님의 돌보심을 믿지 못함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먼저 구하지 못하는 믿음입니다. 이런 믿음은 그 안에 하나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드는 비윤리성, 덜 중요한 것에 몰두하게 하는 비합리성, 만물을 창조하셨으나 이를 보존하실 수 있다고는 믿지 못하는 비논리성, 염려로는 생명을 연장시킬 수 없다는 비효율성, 그리고 이방인들과 같은 종교를 만드는 비 신앙성을 내재하고 있습니다. 그 반면 염려하지 말라는 가르침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하여 계획을 세우지 말라는 것 역시 아닙니다. 우리는 미래를 하나님께 맡기고 최대한 지혜와 힘을 다하여 준비하고 살아감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여 드릴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님의 제자들은 분별력을 갖고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는데 열정을 바쳐야 합니다.

1. 염려는 제자들로 하여금 보다 덜 중요한 일에 몰두하도록 만들고야 맙니다.
2. 염려를 이기지 못하면 작은 믿음을 가지고 살 수 밖에 없음을 알아야 합니다.
3. 염려를 이기기 위해 제자들은 분별력을 가져야만 합니다.
4. 염려를 이긴 제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는데 열정을 바쳐야만 합니다

매일성경나눔

2017. 8.14 – 18

1882년 조미수호통상조약이 체결되자1883년 민영익은 조선통신사의 대표자격으로 미국을 방문하던 중 기차 안에서 가우처 박사를 만나 조선에 선교사를 파송해 줄 것을 요청하게 됩니다. 가우처 박사는 이 요청을 주님의 뜻으로 받아들이고 조선선교헌금을 하면서 1884년 1월 당시 일본에 있던 맥클레이 선교사에게 조선의 답사를 요청을 하였습니다. 이에 멕클레이 선교사는 1884년 6월 조선에 입국하여 당시 정부의 고위 관직에 있던 김옥균을 통하여 고종에게 조선에서 선교회가 교육과 의료사업을 할 수 있도록 청원하여 윤허를 받았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미국의 장로교와 감리교에서는 조선선교를 위한 준비를 하고는 언더우드, 아펜젤러, 스크랜턴 선교사에게 안수하고 파송에 들어갔습니다. 이 와중에 알렌 선교사는 1884년 9월 중국에서 선교하다가 먼저 의사의 자격으로 입국해 있었습니다. 1884년 12월 1일 조선에 갑신정변이 터졌고 당시 최고의 권력자인 민영익은 서재필의 칼을 맞아 온 몸에 중상을 입었습니다. 그러나 조선 한의사들이 고칠 수가 없자 미국 공사의 추천으로 알렌이 수술하고 명주실로 꿰매어 완치시킴으로 서양 의술의 탁월성을 보여줌으로 선교사들이 왕실의 신임을 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후 알렌은 조선 최초의 서양식 국립병원인 광혜원(연대의대의 전신)을 세워 조선인들을 치료하기 시작함으로 조선 선교의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조선 선교는 병원, 학교, 교회의 삼각편대로 이루어져 병원과 학교를 통하여 복음의 밭을 기경하고 교회는 추수하는 방법을 택한 것입니다. “이르시되 추수할 것은 많되 일꾼이 적으니 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꾼들을 보내 주소서 하라”(눅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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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일터예배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마태복음 5:17

조선말엽에 기독교로 개종한 신석구 목사님(1875-1950)이 계십니다. 원래 어릴 때부터 한학을 배워 한학에 조예가 깊으시고 청년 시절에 서당을 열어 아이들에게 한문을 가르치시던 훈장이었습니다. 그러나 서른 셋이 되던 해에 고향 친구 김진우에게 전도를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일언지하에 거절하였습니다. 왜냐하면 공자님 말씀만 정도로 알고 있던 자신에게 ‘서양귀신’을 섬기는 기독교는 위험한 사도(邪道)일 뿐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친구 김진우 역시 끈질기게 종교토론을 하면서 전도하였으므로, 신석구는 ‘기독교를 배척하더라도 알고 나서 배척해야겠다’는 생각에 신약성경을 한 권 사서 읽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무슨 말인지 몰라 별 흥미를 느끼지 못했으나 마태복음 5장 1절 이하의 산상수훈에 이르러 신선한 느낌이 들었으며, 5장 17절과 맞닥드리자 돌연 분노하였습니다. “내가 기독교를 적대시 한 것은 기독교가 우리 나라에 들어와 유교를 폐하려 하기 때문인데, 우리 유교에 무슨 결함이 있다고 완전케 한다는 것인가?” 신석구는 모세 율법을 뜻하는 “율법”을 유교라고 해석했기 때문입니다. 불완전한 유대교의 율법을 완전케 하려고 유대 땅에 그리스도의 복음이 임한 것 처럼 불완전한 유교를 완전케 하려고 한국 땅에 기독교 복음이 들어왔다는 논리였습니다. 여기서 신석구는 ‘과연 유교는 완전한가?’ ‘기독교와 유교, 둘 중에 어느 종교가 더 완전한가?’ 하는 질문으로 고민하기 시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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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심에 대한 경고와 그리스도

누가복음12:13-21

오늘 본문에서 예수께서 자기 형과 유업을 나누게 하여 달라는 요청을 받자 이를 거절하시면서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왜냐하면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함에 있지 않다”는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물건이 아니라 사람을 나누기 위하여 세상에 내려오셨으며, 지금도 당신과 당신의 가르침에 반응을 보이는 사람과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자기 생각대로 살아가는 사람 사이를 분리하고 계심을 우리는 알아야만 합니다. 한편, 사람의 생명은 그 소유의 넉넉함이 아니라 주인이신 하나님께 달려 있습니다. 그 예로 하나님을 도외시하고 자기만 생각하는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를 들어주셨습니다. 이 부자가 창고를 새로 짓고 아무리 재물을 많이 쌓아도 생명의 주인이신 하나님은 그날 밤 그 부자의 생명을 취하고자 하셨으니 그러면 그 재물이 누구의 것이 될 것입니까? 자기에게 부요하고 하나님께 부요하지 못한 자의 결국이 이와 같이 될 것입니다. 이 반대로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하나님을 부요하게 하기 위하여 온 세상을 지으셨고, 하나님을 멀리 떠난 죄인들을 구원하여 하나님을 부요하게 하기 위하여 인간이 되사 십자가에서 죽으셨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부활하신 주님으로 세세토록 살아계셔서 만물을 통치하시면서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가심을 알고 우리는 그리스도를 본받아 하나님을 부요하게 하는 자들이 되도록 우리가 가진 소유, 시간, 재능등을 사용하여야만 합니다.

1.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주님이 인생의 재판관이며 사람을 나누는 분임을 알아야 합니다

2.그리스도의 제자들은 하나님은 인생의 주인이며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한다는 사실을 믿어야만 합니다.

3.그리스도의 제자들은 그리스도를 본받아 하나님을 부요하게 만들어야만 합니다

매일말씀나눔

존 헤론은 양화진에 묻힌 최초의 선교사이며 그로 인해 양화진 외인묘지가 생겼습니다. 이 분의 한국 명은 혜론(惠論)으로 1856년 영국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회중교회의 경건한 목사인 그의 아버지는 미국으로 이주하여 테네시 주에서 제일 큰 녹스빌에서 목회 생활을 하면서 자녀들을 양육하였습니다. 헤론은 메리빌 대학을 졸업하고 이어 테네시 종합대학교 의과대학에 진학하여 개교 이래 최우수 성적으로 졸업했습니다. 학교는 헤론에게 교수가 되어 줄 것을 요청받았지만 거절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그 이전부터 조선의 선교사가 될 것을 꿈꿨기 때문입니다. 그는 정식 의사 자격을 취득하고 깁슨양과 결혼한 1884년 봄에 최초의 장로교파 조선 선교사로 정식 임명을 받았습니다. 1885년 조선에 들어와 열심히 병자를 치료하는 등 사역을 하다가 5년만인 1890년 7월 26일 그의 나이 33세에 전염성 이질에 걸려 숨을 거두었습니다. 이분을 먼저 정동 미국 공사관 경내에 임시 묏자리를 정해 묻고 후에 양화진을 공동묘지로 허락해 줄 것을 청원 드디어 1893년 10월 고종의 정식 허락 하에 헤론 선교사는 양화진으로 이장되었습니다. “또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음성이 나서 가로되 기록하라 지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는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시매 성령이 이르시되 그러하다 그들이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그들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하시더라”(계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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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움이 올 때 우리의 자세는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너희중에 고난을 당하고 있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하기를 끊지 말아야만한다.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찌니라. (야고보서 5: 13절)

열왕기하 3:1-20에는 북이스라엘왕국을 다스리던 아합이 죽은 뒤 모압왕 메사가 이스라엘을 배반하고 조공(새끼양과 수양의 털 각각 10만)을 바치지 아니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에 그 아들 여호람(850년경)왕이 유다왕 여호사밧에게 원군을 청하고 에돔과 함께 동맹하여 에돔광야길로 모압을 치러갔습니다. 그러나 이 길로 둘러서 간지 7일만에 군사와 생축을 먹일 물이 떨어지는 위급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세 왕중 여호사밧이 선지자를 찿았고 선지자 엘리사가 마침 그 근처에 있어 하나님의 뜻을 물었습니다. 선지자 엘리사는 아합의 평소행동을 질책하고는 의인인 여호사밧때문에 얼굴을 보아 응한 다는 말을 하였습니다. 그리고는 하나님께서 물을 보내주실 것이니 오는 축복을 받도록 준비하라고 알려주고 있는 것이 오늘의 본문입니다. 여기서 특기할 것은 이때 전쟁한 모압왕 메사의 공적비가 실제로 1850년대에 발굴이 되었습니다. 이 비석은 BC 830년경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 비석에는 “나 그모스의 아들 모압왕”으로 시작하고 있으며 모압왕 메사가 이스라엘왕 오므리및 그 아들의 속국이 되었다가 독립하였다는 것이며(40여년동안), 속국이 된 이유는 그 신 그모스의 노여움을 샀기 때문이라는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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