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무엇보다도 신앙유산을 자녀들에게 물려주기를 힘써야 할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이 주님과 바른관계를 맺고 살아가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것은 한 마디로 “경건한 삶” 혹은 “주님을 경외하는 삶”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경건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당연히 인간들이 세상에서 경험하여 터득한 지혜를 배우고, 일을 할 때 오는 여러 가지 위험을 무릎쓰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잠언은 “아이의 마음에는 미련한 것이 얽혔으나 징계하는 채찍이 이를 멀리 쫓아내리라”(22:16) 혹은 “게으른 사람은 핑계 대기를 “바깥에 사자가 있다. 거리에 나가면 찢겨 죽는다” 한다”(22:13)는 격언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에는 주인이 계십니다. 그분은 창조주 하나님으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이십니다. 그러므로 잠언은 “주님의 눈은 지식 있는 사람을 지켜 보시지만, 신의가 없는 사람의 말은 뒤엎으신다.”(22:12)라고 선언함으로써, 주님을 성공적인 삶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의 삶이 주님의 눈밖에 나면 주님은 우리의 손으로 만들어 놓은 것을 부수어버리시곤 합니다(전5:6). 그러므로 우리는 부와 가난의 문제에 대하여도 현실적이어야만 합니다. “가난하면 부자의 지배를 받고, 빚지면 빚쟁이의 종이 된다.”(잠22:7). 당연히 부자가 되지는 못할지언정, 빚쟁이의 종이 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잠언은 “너의 양 떼의 형편을 잘 알아 두며, 너의 가축 떼에게 정성을 기울여라. 재물은 영원히 남아 있지 않으며, 왕관도 대대로 물려줄 수 없기 때문이다.”(잠27:23-24) 라거나 “악인은 불의의 이익을 탐하나 의인은 그 뿌리로 말미암아 결실하느니라”(잠12:12)과 같은 조언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우리는 “부유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이 다 함께 얽혀서 살지만, 이들 모두를 지으신 분은 주님이시다.”(잠22:2)는 말을 마음에 두고, 주님을 경외하여 어려운 사람들을 지혜롭게 돌볼줄 알아야 합니다. 결국 하나님에 대한 태도는 부와 빈곤의 문제을 다루는 가장 중요한 균형추입니다. 이뿐이 아닙니다. 인간의 모든 문제를 제대로 다룰 지혜의 원천은 참되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데서 나온다는 것을 마음에 간직하여야 합니다. “그 어떠한 지혜도, 명철도, 계략도, 주님을 대항하지 못한다. 전쟁을 대비하여 군마를 준비해도, 승리는 오직 주님께 달려 있다.”(잠21:30-31).2020. 7. 27 –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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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말씀나눔
어린 알렉스가 부모와 같이 휴가에서 돌아오자, 그 아이는 “이게 우리집이야”라는 소리를 연발하며 현관문과 자기 베개와 여러 가지 물건에 입을 맞추며 돌아나녔습니다. 우리 역시 하나님 앞에서는 작은 아이들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우리의 영원한 집인 하늘의 예루살렘에 당도하면 어린 알렉스가 행동한 것처럼 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 아이와 같이 받들고 있는 신자들은 주님께서 나타나실 것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이곳에서 아무 걱정 없이 편안하게 살고 있다 하더라도 우리는 이 세상에서는 순례자이며 이방인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선교사가 아프리카에서 사십 년 동안 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선교사의 삶을 살다가 은퇴하여 미국으로 돌아오는 배에 탔습니다. 그 배에는 아프리카로 코끼리 사냥을 갔던 테오도르 루즈벨트 대통령도 타고 있었습니다. 미국의 항구에 도착하자 대통령을 영접하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나와 있었지만, 선교사를 환영하기 위해 나온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그는 자기 처지가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때 그의 마음에 이런 목소리가 들려왔습니다. “대통령은 집에 돌아왔지만, 너는 아직 집에 돌아온 것이 아니다.” 우리도 하늘에 있는 우리 집인 하늘의 예루살렘에 도착하면 천만천사의 환영을 받는 것은 물론, 십자가 위에서 우리를 위해 죽고 부활승천하심으로 처소를 예비하러 가신 우리 주님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또한, 당신의 아들을 아낌없이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해 내어주신 거룩하신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와 경배를 드리기 위해 알현할 것입니다. 우리 역시 어린 알렉스와 같이 우리의 진짜 집의 현관과 문턱에 정신없이 입을 맞추며 돌아다니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여러분이 나아가서 이른 곳은 시온 산, 곧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입니다. 여러분은 축하 행사에 모인 수많은 천사들과 하늘에 등록된 장자들의 집회와 만민의 심판자이신 하나님과 완전하게 된 의인의 영들과 새 언약의 중재자이신 예수와 그가 뿌리신 피 앞에 나아왔습니다. 그 피는 아벨의 피보다 더 훌륭하게 말해 줍니다.”(히12:22-24, 새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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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말씀나눔
오늘부터는 공산치하 루마니아에서 신앙 때문에 무려 15년 간이나 감옥에 갇혀 온갖 고난을 당하신 범브란트 목사님(1909-2001)의 책 “어린이 신학”을 중심으로 현실에서의 영성을 묵상해 보겠습니다. 범브란트 목사님은 자신이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를 머리말에서 이렇게 밝히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인간이 만들어낸 다른 어떤 신학보다도 어린아이들의 신학을 틀림없이 더 좋아하셨을 것이며, 실로 그것을 장려하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는 분명히 말한다. 너희가 생각을 바꾸어 어린아이와 같이 되지 않으면 결코 하늘나라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마18:3). 어린아이와 같이 된다는 것은 어린아이가 생각하는 것처럼 생각한다는 뜻인데, 그것은 어떤 다른 면에서보다 신학 문제에 있어서 더더욱 그러합니다. 내 손자 알렉스가(여섯 살에 이미 성경을 꽤 잘 알고 있었다) 내게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성경은 아이들을 위해서 있는 거예요. 이스라엘의 아이들(Children of Israel)만이 이집트의 노예 생활에서 탈출해 나왔거든요. 그러니까 어른들은 뒤에 그냥 남아 있었단 말예요. 그리고 하나님의 어린이들(Children of God)만이 천국에 갈 수 있어요. 그러니까 천국은 어른이 하나도 없는 나라가 될 거예요.”’ 어린 알렉스는 그런 말을 하면서도 자신의 말이 얼마나 진리에 가까운가를 깨닫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러면 예수님이 하신 말씀의 뜻은 정확히 무엇이겠습니까? 성서에 보면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사11:6)라고 씌여 있습니다. 이혼한 부모를 가진 어떤 어린아이가 이 구절을 읽고 이렇게 물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른들은 왜 우리 어린이들이 자기들을 인도하도록 맡기지 않지? 우리 같으면 절대로 술집이나 도박장이나 핵전쟁 같은 것을 만들어 내지 않았을텐데. 우리가 인도자라면 때리는 일이나 이혼 같은 것은 없을텐데” 주님이 우리에게 거듭나야 한다고 하시는데, 그 말씀은 우리가 어린 시절의 순진함과 신뢰하는 마음으로 되돌아 가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렇게 하나님을 신뢰하면서 세상을 살아가야만 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어떻습니까? 내일 이 문제를 조금 더 논해 보겠습니다. “여호와여 내 마음이 교만하지 아니하고 내 눈이 오만하지 아니하오며 내가 큰 일과 감당하지 못할 놀라운 일을 하려고 힘쓰지 아니하나이다 실로 내가 내 영혼으로 고요하고 평온하게 하기를 젖 뗀 아이가 그의 어머니 품에 있음 같게 하였나니 내 영혼이 젖 뗀 아이와 같도다”(시13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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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31-47
AD29년 어느 명절 예루살렘에 올라가셔서 38년된 병자를 고치신 주님은 신성모독으로 죽이려고 하는 둘러싼 유대인들에게 당신이 재판장으로 임명되셨고, 이를 위해 모든 사람들을 무덤에서 다시 살리실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선언하시면서, 이런 주장을 뒷받침할 5 가지 증거를 제시하셨습니다. 그중 4 번째 증거로 구약성경을 제시하셨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구약성경 중 이사야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사야서는 8세기경 선지자 이사야서에 의하여 쓰여진 책입니다. 그중 2장 1-5절은 말일에 모든 이방 민족들이 시온 산에 계신 이스라엘 하나님께로 모여들어 율법과 말씀으로 가르침을 받음으로써, 인류가 꿈꾸는 평화가 전 세계에 확립된다는 비전을 선포하는 동시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런 비전을 가지고 하나님의 뜻을 행하라고 초청하고 있습니다. 선지자 이사야가 활동할 당시 유대 백성들은 약소국이었기 때문에, 자신들을 압제하는 모든 이방의 백성들이 오히려 하나님의 율법과 교훈을 배우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몰려든다는 비전은 정말 영광스러운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그런 비전이 언제 이루어지겠는가 하는 것입니다. 선지자는 그 시기를 ‘말일’이라고 못박고 있습니다. 그 말일은 2천년 전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교훈을 베푸시고, 우리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 승천하신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사야2:3절에 예언된 것과 같이 ‘율법 그리고 여호와의 말씀’으로 지칭된 복음은 성령께서 강림하신 예루살렘 마가 다락방으로부터 시작하여 전 인류에게 전파되어 한반도에까지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의할 것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모두 성령님에 의하여 중생한 자들이며,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은 자들입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죄를 깨달아 심령이 가난하 자들로서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만을 의지하는 자들입니다. 이들이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배워 실천하기 위해 주님의 몸인 교회로 몰려들고 있습니다. 교회는 바로 영적으로 여호와의 산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입니다. 이로 인하여 전 세계에 참된 평화가 찾아 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평화가 영원히 확립되는 때는 주님의 재림으로 하나님의 나라는 완성될 때이며 그때 이사야 2:1-4의 예언은 완전하게 성취될 것입니다.
매일말씀나눔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롬8:37). 여기서 이 모든 일은 우리에게 닥치는 각종 역경으로 사도는 35절에서 일곱 가지의 예를 들었습니다. ‘넉넉히 이긴다’는 헬라어 ‘휘페르니코멘’으로 그 뜻은 ‘정복자 이상이다 more than conquerors’이며, 현재형으로 사도의 확신과 경험을 집약한 단어입니다. 왜냐하면 로마서를 쓸 당시 이미 사도는 많은 위협과 전도 여행에 따른 위험 굶주림 파선 등을 당하는 가운데 주님의 도우심으로 그야말로 넉넉하게 이겨가는 은혜를 경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능력의 비밀은 우리를 사랑하시는 그리스도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라는 짧은 구절에 주목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사랑에 대한 이 두 번째 언급은 매우 중요한 말로, 그리스도께서 그의 십자가 상의 고난으로 우리에 대한 그분의 사랑을 입증하셨기 때문에, 이러한 고난이 우리를 그의 사랑으로부터 결코 끊어낼 수 없다는 뜻입니다. 이런 사도의 진술은 38, 39절에서 절정에 이르고 있습니다.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내가 확신하노니’라는 말씀은 ‘나는 확신했고, 지금도 계속 확신한다’는 의미입니다. “사망의 위기나 생명의 재난, 선하든 악하든 우주의 모든 초인간적인 힘(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시간(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공간(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 곧 역사적으로 그리스도의 죽으심에서 명시되었고, 성령님으로 인하여 우리의 마음속에 계속 부어진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는 없다”는 진리를 사도는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존 스토트 목사님은 이렇게 고백합니다. “우리 모두,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고통과 역경 중에서도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이러한 확신을 따라 살고 죽을 수 있게 되기를!”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약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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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5장 31-47
사람들은 저마다의 증거를 기반으로 상품의 가치를 평가합니다. 그러나 가장 위대한 선물은 영생입니다. 그 영생은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만이 주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오늘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무슨 증거로 예수 그리스도를 만유의 주님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받아들고 있습니까? 사망을 이기시고 부활승천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직 십자가로 가셔서 죽고 부활하시기 약 1년 6개월 전인 AD29년, 로마의 지배하에 있던 예루살렘 성전에서 유대인들 앞에 서신 주님은 당신이 만민의 재판장으로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임명을 받았으며, 당신이 마지막날 모든 사람들을 다시 살려서 선악 간에 심판하실 것이라고 선언하셨습니다. 그리고 다섯 가지 증거를 주셨습니다. 먼저 그들이 제사장과 레위인들을 보내어 메시야가 자신임을 선포한 침례 요한의 증거, 38년된 병자를 고치심으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입증하신 이적, 하나님 아버지께서 직접 증거하신 증거, 유대인들이 영생을 얻으려고 부지런히 연구하고 있는 구약성경(타나크) 자체의 증거, 모세의 증거(토라의 증거)의 다섯 가지를 들고 계십니다. 오늘 살펴 본 구약성경의 한 책인 스가랴9장9-10절 역시 이스라엘을 다스릴 왕에 대하여 예언하고 있습니다. 그 왕은 나귀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할 것이며, 하나님은 그 왕을 통하여 온 세상을 평화롭게 만들 것이다는 것이 그 핵심 내용입니다. 역사상 나귀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한 사람들은 많았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입성할 때 왕으로써 호산나를 부르며 예루살렘 전체가 즐거이 외친 사건은 오직 주님이 나귀새끼를 타고 입성하신 사건이외에는 없습니다. 로마가 안토니아 요새에서 감시의 눈길을 번뜩이고 있기 때문에 감히 어떤 누구도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입성하신 주님은 유대인들을 가르치고 경고하시다가 5일 후 십자가 위에서 죽고 사흘 만에 다시는 죽지 않는 몸으로 부활하심으로 만유의 주님이심을 분명히 보여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