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말씀나눔

2018. 3.26 -30

고난주간

일요일(3.25)부터 금요일(3.30)까지는 이른바 고난주간입니다성경의 사건들을 따라 주님의 행적을 묵상하는 주간이 되기를 바랍니다유월절 엿새전 토요일에 문둥이 시몬의 집에서 잔치를 하는 도중 주님께 마리아는 향유를 부었습니다(12:1-8). 이틑날 일요일 아침에 감람산 서쪽 산등성이에 있는 베다니를 떠나 주님은 감람산 벳바게까지 가파른 언덕을 넘어갔습니다이윽고 벳바게에 이르자 오후였고 나귀새끼를 데려오게 하셔서 이를 타고 약 1킬로를 내려가 예루살렘 성 안으로 들어가셨습니다(21:1-11/ 9:9성취). 많은 사람들이 호산나를 부르면서 주님을 영접하였으니 이는 나사로를 살린 것을 목격한 사람들이 증언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12:17-19). 유월절에는 예루살렘에 약 1백만명의 사람들이 세계각지에서 오므로 그 무리가 얼마나 많았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주님은 성에 가까이 가시자 우셨습니다그것은 주님을 거부한 예루살렘에 닥칠 멸망을 아셨기 때문입니다(19:41-44). 날이 저물자 베다니로 가셨습니다(11:11). 월요일 아침에 베다니에서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가시다가 시장하셔서 멀리서 잎사귀있는 무화과 나무를 보고 가셨으나 아무 열매도 얻지 못하시자 그만 저주하셨습니다그리고는 성전에 들어가셔서 장사꾼들을 내쫒아 정결하게 하셨습니다날이 저물매 성 밖으로 나갔습니다(11: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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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에 의해 예언된 고난받는 주의 종에 대한 채찍질

빌라도는 이미 주님이 죄가 없다고 선언하였기 때문에(요18:38), “이에 빌라도가 예수를 데려다가 채찍질하더라”는 요한복음 19:1절을 볼 때 의아해 했을 것이다. 그러나 문맥은 이것이 단지 예수님을 놓으려는 책략이었음을 보여준다. 빌라도는 매질을 하여 유대인의 동정심을 사게 하려고 하였다. 그 결과 십자가 형의 요구를 없애려고 하였다. 이 장면은 누가복음23:13-16(나나 헤롯이나 죄를 찾지 못했으므로 때려서 놓겠노라)과 병행구절을 이룬다. 여기서 우리는 이 매질이 마가복음15:15(바라바는 놓아주고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박도록 넘겨주었다 – 마가는 사형선고가 내려진 후에 채찍질한 것이라고 진술함)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로마가 시행한 매질은 3가지 형태 중 하나를 취할 수 있다. “fustigatio – 도둑질과 같은 다소 가벼운 범죄에 행해지는 덜 심한 매질, “flagellation” – 더 심각한 범죄에 대한 잔인한 매질, “verberatio” – 가장 무서운 채찍질로서 십자가형을 포함한 항상 다른 처벌과 병행하여 주어진다. 이 세번째 채찍질은 죄수의 옷을 벗기고 기둥에 묶은 뒤, 때리는 자가 탈진하거나 장교가 그만하라고 명령할 때까지 군인들이 여러가지 고문기구들로 때리는 것이다. 로마시민이나 군인들이 아닌 예수님 같은 죄수들에게 가장 잘 사용한 도구는 금속이나 뼈 혹은 납 조각들이 달린 가죽끈으로 된 채찍이었다. 이를 본 증언자들은 그런 잔인한 채찍질로 희생자들은 뼈와 내장이 노출될정도였다고 한다. 그러면 빌라도는 예수님에게 어떤 형벌을 주었을까? 두가지 가능성이 있다.

가장 무서운 “베르베라티오”였다.

누가복음과 요한복음(19:1)에서는 가장 낮은 수준의 형벌인 “푸스티가티오”였다. 이는 유대인들을 유화시키고 예수님께 교훈을 주려는 의도였다. – 타당함.

누가와 요한의 시간 순서는 올바르다. 그러나 이것은 십자가의 선고가 내려진 후에 예수님이 두 번째 채찍질인 비참한 “verberatio”를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막15:15). 이것은 죽음을 가속화시키고 도래한 특별한 안식일을 위해 담당 군인들이 십자가의 고통이 너무 오래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행해진 것으로 생각된다(요19:31-33). 이것은 역시 왜 주님이 너무 약해져서 자신의 십자가를 제대로 지고 가지 못하였지를 설명한다. 그러나 이 채찍질은 이미 700년 전에 선지자 이사야에 의해 예언된 것으로 누가 그리스도인지를 알려주는 표적이다.

매일말씀나눔

2018. 3. 19 – 23

아내에게는 남편을 사랑하라는 대신 남편에게 복종하라, 그것도 주님께 복종하듯이 복종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성경에 보면 이상하게도 아내들에 대한 교훈은 전부 복종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물론 복종도 사랑을 포함한 복종일 것입니다. 그러나 무엇인가 강조점을 다르게 두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로마 당시의 그리스도인들이나 오늘날 교회에 몸담고 있는 하나님의 딸들에게 가장 우선순위로 두어야 할 과제가 복종이라는 사실을 가르쳐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아내들에게는 왜 남편을 사랑하라는 말씀대신 남편에게 복종하라고 하셨을까요? 왜냐하면 남편이 아내의 머리가 되도록 창조함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명령을 준 로마사회에는 일부다처제의 사회요, 여자는 가정이나 사회에서 전혀 인격적인 대우를 받지 못하고 살아갔습니다. 여자가 결혼을 하면 좋든 싫든 속으로 모든 감정을 삭히면서 살아가야만 하였습니다. 인격적인 대우를 받지 못하는 아내가 어떻게 남편을 마음에서부터 존경할 수 있겠습니까? 사도 바울이 교회를 개척하던 당시 예수 믿고 교회에 들어온 여자들에게는 이런 문제가 가슴 속에 응어리로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에 대한 순종은 그리스도와 같아야 합니다. 주님은 땀방울이 핏방울과 같이 되도록 기도하셨지만 하나님의 뜻을 확정하고는 우리 죄를 담당하시려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존경받을만한 남편에게 복종한다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남편을 머리로 삼고 복종하면서 산다는 것은 십자가를 지고 가는 것과 같습니다. 그 가정은 반드시 그리스도 안에서 평화가 정착될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말씀이 가지고 있는 능력입니다. “아내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종하라 이는 혹 말씀을 순종하지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실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니” (벧전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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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계명

이번 주 화요일에 북카페에서 있는 동안 건설업에서 일하시는 한 분이 문을 열고 들어오셨습니다. 외모는 60대로 보였습니다. 커피를 파냐고 묻길래 여기는 커피숍이 아니라 교회가 친교장소로 사용하는 곳이므로 커피는 팔 수 없고 그냥 드린다고 한 후 한 잔 내려 드렸습니다. 함께 앉아 이러저러한 이야기를 한 뒤 주보를 드리면서 전도를 하였습니다. 그러자 “목사님이십니까?” 하는 말을 하셔서, “네 그렇습니다” 하니 자신도 청년 때 교회를 다니면서 성전을 지은 적이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런 후에 자신은 여자 복이 없다고 운을 떼시더니, 70년대에 삼부토건을 다니면서 해외에 7년 근무하는 동안 첫번째 부인이 재산을 전부 들러먹었다는 것입니다. 올해 연세가 70세라고 하시면서 두번 이혼을 하였다고 말하였습니다. 슬하에 자녀는 2남 2녀를 두었다는 말에 자녀도 쓸데 없고 이제는 인생이 황혼이라 죽은 뒤에 어디로 가실는지 그것이 문제라고 대답을 하였습니다. 결국 주님 앞에 돌아오라는 말인데, 지금 아들이 밑에서 기다리니 나중에 좋은 인연을 맺자고 한 뒤 떠났습니다. 세상에 가장 필요한 것이 사랑입니다. 결국 모든 것이 허무에 귀착합니다. 돈을 벌어도 결국 남는 것이 없고, 권력을 가져도 무상합니다. 명예 역시 하나님이 알아주지 않는 한 같습니다. 우리가 건강해야 무엇이든지 할 터인데 건강은 반드시 없어질 것이니 이것 참 허무합니다. 그러나 언제든지 떨어지지 않고 없어지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사랑입니다. 세상은 사랑하면서 살도록 하나님이 창조하셨습니다. 사랑 그것이 하나님의 창조목적입니다. 그러나 사람이 타락한 뒤 이 사랑이 사람들 사이에 사라진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구속의 목적은 바로 이 사랑을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성령님이 오시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하여 율법의 저주가 처리되고 나면, 하나가 남습니다. 그것은 우리로 사랑 가운데 행하는 것입니다. 타락하여 우리만 아는 죄인들에게는 성령님이 오셔서 깨닫게 하시고 힘을 주시지 않는한 인간의 힘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사랑 가운데 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목적은 성령님의 약속을 받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매일말씀나눔

2018. 3. 12-16

에베소서 5:22에서 사도 바울을 명령하시기를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고 하신 뒤, 25절에 가서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고 가르치셨습니다. 옥한흠 목사님은 왜 남편 보다 아내를 먼저 등장시켜 권면을 하고 있냐에 주목한 뒤, 가정생활의 위치상 분명히 남편이 우선이므로 부부 두 사람을 앉혀 놓고 권면을 한다면 남편에게 먼저 권면을 하고 충고를 해야 할 것이나 아내를 먼저 불러 권면하시는 이유는 아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부부 생활의 행복이 좌우되는 것이라는 하나님의 판단이며, 가정에서도 문제의 진원지는 아내 쪽이 많다고 적고 있습니다. 그러나 에베소서에서 부부 사이의 문제를 다루는 22절 – 33절까지 총 12개의 절에서 오직 3개의 절만 아내에게 할당 되었고, 무려 그 3배나 되는 9개의 절에서 남편에 대하여 권면하고 있습니다. 그것으로 보건데 집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주도권을 쥐고 가정을 다스리는 남편에게 더 많다는 입장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덜 문제가 되는 아내의 경우 오직 3절만 배정하여 짧게 논의하고 정작 중요한 남편의 문제를 다루려고 하였던 것으로 보는 것이 옳습니다. 이유야 어떻든, 사도는 아내쪽의 문제를 먼저 다루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가정의 행복은 아무리 남편이 애를 써도 아내가 자신의 의무를 다하지 않으면 깨질 수 밖에 없습니다. 더구나 사도가 서신을 쓰신 일 세기 에베소 지방의 관습은 남자 우위의 사회요, 일부 다처제의 사회였습니다. 이런 사회에서 사도는 아내가 남편에게 순종하여 섬기는 것이 당연히 가정의 평화를 가져올 뿐더러, 비그리스도인의 가정에도 좋은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한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절대로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님을 기억하고 늘상 주님이 영광을 받도록 살아가야만 합니다. “그러므로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고전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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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손에 삶을 의탁하고 선을 행하면서 살자

(전도서 11: 5-6)

삼일 운동의 중심지였던 태화관은 세종 때로 거슬러 올라가는 유서 깊은 곳이나 1908년 이완용의 소유가 되었다. 그러나 한일 합방 후인 1913년 자객이 두려워 집을 옮긴 후 요릿집으로 이름난 명월관이 이전해 왔다. 명월관 주인 안순환 씨는 태화관으로 이름을 바꾸고 1918년부터 장사를 하였으며, 1919년 3월 1일 아침 손병희 선생으로부터 점심 손님 30여명이 간다는 연락을 받았다. 당시 명월관 기생 이난향이 본 목격담이다. 하오 1시가 되었을 무렵 불교 승려와 교회 목사들이 대낮에 술파는 요릿집으로 몰려오는 이상한 장면이 시작되었다. 민족대표들이 본래 탑골공원에서 선언식을 하기로 했으나 청년들과 학생들의 폭력 시위를 우려하여 거사 하루 전에 갑자기 선언식 장소를 손병희 자신의 단골 요릿집 태화관으로 바꾼 것이었다. 안순환은 태화관 후원 깊숙한 언덕에 위치한 태화정인 ‘별유천지 6호실’을 준비하였다. 여기서 민족 대표 33인이 모여 역사적인 독립선언서가 낭독되었다. 3.1운동이 지나자 친일파로 욕을 먹고 있던 이완용은 매우 입장이 난감하여 태화관을 매물로 내놓았다. 그러나 3,000여평에 달하는 대지에 기와집만 16채가 있는 대궐 같은 저택을 사겠다는 사람은 선뜻 나오지 않았다. 그런데 그 집을 사겠다는 작자가 나왔다. 그것도 여자들이었다. 그들은 다름 아닌 남감리회 여선교부였다. 3.1운동 이후 남감리회 여선교부는 ‘여자관’을 설립해서 지역사회에서 요구하는 사회 봉사 및 복지 사업을 통해 복음을 전하려는 ‘개방 선교’를 추진하고 있었다. 개성의 ‘고려여자관’, 원산의 ‘보혜여자관’, 춘천의 ‘춘천여자관’ 등이 그렇게 해서 생겨났다. 같은 맥락에서 서울에서도 이 같은 사업을 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찾고 있었다. 이런 때에 종로 한복판, ‘가우처 기념 예배당’ 바로 옆에 위치한 태화관이 매물로 나왔던 것이다. 이 지역 담당자 마이어즈는 집주인 이완용과 1년의 담판 끝에 1920년 12월 11일 20만원을 지급하고 매입하는 데 성공했다. 매입 자금은 미국 남감리회 선교본부에서 보내준 ‘선교백주년기금’으로 충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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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말씀나눔

2018. 3. 5 – 9

유명한 정신의학자인 트루니의 말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이해하고, 이해하는 사람은 사랑한다. 이해 받는다고 느끼는 사람은 사랑 받고 있다고 느끼고, 사랑 받는다고 느끼는 사람은 이해 받고 있다고 확신한다. 부부 사이에서 적어도 자기의 배우자에게만은 자기가 이해를 받고 있다는 느낌 없이 이 세상에서 자유롭고 충만한 인생을 구가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트루니의 말에서 우리는 부부들 사이에 서로를 이해하고 이해 받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결혼 생활의 고통과 위기는 어디로부터 온다고 생각하십니까? 그 위기는 성령님으로 충만한 결혼 생활을 하지 못한데서 오는 것입니다. 성령님으로 충만한 결혼생활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부부간에 피차 복종하는 삶을 살려고 노력하는 결혼생활을 말합니다. 피차 복종하려고 노력하는 삶은 상대방을 사랑 즉 위해 주려는데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비록 껍데기만 남은 부부 관계라 할지라도 예수 그리스도께서 두 사람 사이에 서서 양쪽을 하나로 묶어 줄 수만 있다면 거기에는 인간이 기대하지 못했던 놀라운 기적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믿음의 역사입니다. “우리가 너희 모두를 말미암아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며 기도할 때에 너희를 기억함은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쉬지 않고 기억함이니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은 형제들아 너희를 택하심을 아노라” (살전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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