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묵상(2021/5/17 – 21)

2021/5/17
시편20편
어떤 이는 전차를 자랑하고, 어떤 이는 기마를 자랑하지만, 우리는 주 우리 하나님의 이름만을 자랑합니다.”(7절, 새번역)

전 이스라엘 백성이 미스바에 모였을 때 블레셋이 침공하였습니다. 이때 사무엘은 제사를 드리고 간구하자 하나님은 큰 천둥을 보내어 블레셋 군대를 어지럽히자 결국 이스라엘은 승리하였습니다. 이런 역사를 아는 다윗은 전쟁 전날 밤 기도와 희생 제사를 드리면서 승리를 기원하는 본 시편을 지었습니다. 이 시는 여러 목소리가 들립니다. (1) 제사장과 백성의 기도 : 욍이 조용히 기도할 때 제사장과 백성은 왕의 기도가 응답되기를 구합니다(1-2절). 이어 왕이 희생 제사를 드릴 때 그들은 그것이 열납되기를 기도하며(3절), 그 결과 왕의 계획이 성공하여 승리를 쟁취하기를 간구합니다(4-5절). (2) 왕의 확신: 이에 대하여 왕은 기도(6절)와 믿음(7,8절)이 승리로 가는 두 가지 길이라는 확신을 노래합니다. (3) 마지막으로 제사장과 백성은 왕이 승리하도록 주님의 응답을 간구하면서 예배를 마칩니다(9절). 전도서에는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나는 세상에서 또 다른 것을 보았다. 빠르다고 해서 달리기에서 이기는 것은 아니며, 용사라고 해서 전쟁에서 이기는 것도 아니더라. 지혜가 있다고 해서 먹을 것이 생기는 것도 아니며, 총명하다고 해서 재물을 모으는 것도 아니며, 배웠다고 해서 늘 잘되는 것도 아니더라. 불행한 때와 재난은 누구에게나 닥친다.”(9:11,새번역). 이런 변화무쌍한 세상을 배경으로 최선을 다해 자신의 삶을 준비한 사람은 결전의 날 반드시 주님의 간섭과 은혜를 간구하고 믿음으로 나아가야만 합니다. 본 시편은 이때 좋은 기도의 본보기가 될 것입니다. “전쟁을 대비하여 군마를 준비해도, 승리는 오직 주님께 달려 있다.” (잠21:31, 새번역).


2021/5/18
시편21편 – 전쟁 후 : 승리의 노래
“온갖 좋은 복을 왕에게 내려 주시고, 왕의 머리에 순금 면류관을 씌워 주셨습니다”(3절)

환희에 찬 이 시는 왕의 대관식이나 기념일을 경축하기 위한 것입니다. 20편은 전쟁 전 승리를 위한 기도와 믿음을, 21편은 그 간구와 신뢰가 전쟁에서 응답되었음을 회상하며 노래합니다. 이런 과거와 미래에 대한 언급은 각각 2-7절과 8-12절에 반영되었기에, 본 시는 다음과 같이 나누어 질 수 있습니다: (1) 왕과 주님 사이에 있었던 과거의 경험(1-7절) (2) 왕이 누릴 미래의 승리 (8-12) (3) 주님에게만 찬송을 (13절). 한편, 시에 등장하는 전쟁의 이미지는 구약 역사의 중심에 놓여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비옥한 초승달 지역이며 대륙을 잇는 무역로가 통과하는 이스라엘은 적대적인 많은 이방민족들이 함께 살면서 세력확장의 각축지였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하여 이스라엘 민족은 늘 약소국이었기에 하나님의 도움은 반드시 필요하였습니다. 그러나 신약 시대에 오면 이런 전쟁의 의미를 영적인 관점에서 보게 됩니다. 즉 예수께서 왕이자 용사로서 오셨지만, 로마를 쳐부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불순종(죄의 본질)과 사망, 그리고 마귀를 정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주님은 죄인들의 손에 죽고 부활하심으로 죄와 사망을 이기셨고, 승천하심으로 영원한 다윗의 보좌에 앉으시사 지금 이 세상을 배후에서 장악한 마귀의 세력과 싸우고 계십니다. 전쟁의 핵심은 하나님의 계명에 대한 순종 여부입니다. 그러므로 성도의 전쟁은 혈과 육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바로 하나님의 계명들을 지키는 전쟁입니다.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과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서 있더라” (계12:17).


2021/5/19
잠언13:7
“스스로 부한 체하여도 아무 것도 없는 자가 있고 스스로 가난한 체하여도 재물이 많은 자가 있느니라”

본 잠언은 그 뜻이 매우 모호하여 다양하게 해석됩니만, 겉모습 때문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하라는 의미는 같습니다. 그러므로 슬기로운 자는 이런 면을 알기에 겉모습을 보고서 현실을 꿰뚫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이 잠언은 물질적 부와 영적인 부의 가치를 상대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마치 ‘그는 물질적으로는 부유하나 영적으로는 가난하다’라는 식으로 말입니다. 이 잠언은 세 가지 해석 방향이 있습니다. (1) 탐욕에 대한 책망: 탐욕은 타인을 희생하여 자신을 부하게 만들 수 있지만, 영원의 차원에서 보면 결국 모든 것을 잃게 만듭니다(참고: 마16:26). 이 경우 본 잠언은 신약에서 그리스도와 바울에 의해 예증(마19:29; 고후6:10)된 ‘부유한 빈곤 rich poverty’의 역설을 권면합니다. (2) 자기 기만에 대한 경고: 이 경우 “스스로를 부유하다고 생각하나….., 스스로를 가난하다고 생각하나 .….”라고 읽혀집니다. 너무나도 눈이 멀어 자신이 받은 한 달란트를 땅 속에 파묻은 종이 그런 유형의 사람입니다. (3) 위선에 대한 정죄: 이 경우 본 잠언은 위선자를 정죄합니다. 가난한 바보가 스스로 부한 체하는 것은 마치 자신의 지혜로 성공한 것처럼 보여 사회적 존경을 받고자 하기 때문이며, 부유한 바보가 가난한 체하는 것은 인색함을 숨기려는 몸짓에 불과할 뿐입니다. 이 두 거짓말쟁이는 악한 자들로서, 전자는 합당치 못한 명예를 받고, 후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재정적 도움을 거절하여, 주님과 사회 모두에 수치가 됩니다. “오히려 우리는 사랑으로 진리를 말하며 모든 일에 머리 되신 그리스도를 닮아가야 합니다.” (엡4:15,현대인의성경).


2021/5/20
잠언 13:8
“사람의 재물이 자기 생명의 속전일 수 있으나 가난한 자는 협박을 받을 일이 없느니라.”

본 잠언은 해석이 둘로 나뉘어집니다. 그 원인은 히브리어 단어 ‘게아라’가 ‘협박’과 ‘책망’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 번역은 둘로 나누어 졌지만, 한글 번역 성경들은 모두 ‘협박’의 의미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게아라’를 ‘협박, 위협’의 의미로 본다면, 납치된 상황이 떠오르게 됩니다. 만약 부자가 납치되었거나 협박을 받고 있다면, 부자 자신이나 그 가족이 납치범이 요구하는 금액(속전)을 지불해서 자유의 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면은 부의 힘을 보여주는 반면, 그런 재물도 협박을 당하지 않도록 할 힘은 없습니다. 그러나 그 사람이 가난하게 된다면, 납치될 가능성은 없을 것입니다. 납치하여 보았자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재물은 힘이 있지만 그 힘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 반면 ‘게아라’를 ‘책망’으로 이해한다면, 부자도 가난한 자도 어떤 죄책을 지고 있는 상황이 전제됩니다. 그런 죄책을 아는 부자는 위협적인 도덕적 책망을 들으면 반응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재물을 제대로 사용하여 대가를 지불함으로 목숨을 건지지만, 가난한 사람은 잃을 것이 없기 때문에 그런 책망을 무시한다는 것입니다. 마음이 강퍅해졌기 때문입니다(NICOT). 여기서 ‘책망’이란 ‘도덕적 비난을 내용으로 하는 분노에 찬 항의’를 표시하며, ‘속(贖)하다ransom’는 목숨을 구하는 대가로 요구되거나 지불될 가격을 말합니다. 복음은 우리 인간 본성에 대한 책망이 담겨있습니다. 이 책망에 반응한 사람이 세리장 삭개오입니다. “그(성령님)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요16:8).


2021/5/21
잠언13:9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빛나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느니라”

잠언 기자는 유사한 히브리어 발음을 가진 두 단어 – ‘가난한- 라쉬’(8절)과 ‘사악한-레솨임’(9절) -를 사용하여 두 구절을 서로 연관시키는 동시에, 의미를 영원의 차원까지 진전시키고 있습니다. 8절에 따르면, 사람이 도덕적인 질책을 받아들여 재물을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그 재물은 죄책을 진 그를 구원할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정도로는 그의 의가 영구히 계속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영구한 부는 오직 의인만이 가질 수 있는 것인데, 그는 올바른 책망에 대하여 기꺼이 반응을 보이는 사람입니다. 부자이건 가난한 사람이건 간에 도덕적 질책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그때부터 그는 몰락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를 논하고 있는 9절은 확실히 의미가 진전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등불의 빛은 세상에서 주어지는 성공과 행복 그리고 장수 등을 상징하지만, 더 나아가 영원한 생명까지 함축하고 있습니다. 복음을 들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영원의 관점에서 현실을 볼 수 있는 통찰력이 있어야만 합니다. 세상의 관점에서만 본다면 위 잠언이 반드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 않다면 아삽과 같은 시편 기자가 고뇌하지 않았을 것입니다(시편73편). 왜냐하면 악인이 죽을 때에도 그 힘이 건강하고, 자녀들도 잘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도래할 영원한 심판을 전제로 할 때 이 잠언은 단 한 경우도 예외가 없이 성취될 것입니다.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그 때에 의인들은 자기 아버지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나리라 귀 있는 자는 들으라” (마13:4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