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5/10
시편19편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1절)
본 시편은 3 종류의 목소리(voice)가 차례로 전면에 등장하여 3가지 주제를 연주함으로써 멋진 대위법( 對位法)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먼저 나오는 목소리는 창조물의 것(1-6절)으로, 주제는 ‘역설 Paradox’입니다. 온 우주는 아무런 음성도 내지 않지만 피조물의 질서를 통하여 창조주의 영광을 말합니다. 두 번째는 말씀의 목소리(7-10)로서, 주제는 ‘완전perfection’입니다. 주님의 말씀의 완전함을 노래합니다. 세 번째는 죄인의 목소리(11-14)로서, 주제는 ‘기도praying’입니다. 시편 기자는 말씀에 대한 순종을 기도합니다. 먼저 창조물의 웅변(1-6절)을 들어보겠습니다. 온 우주는 공간과 시간과 땅을 통해 자신을 만드신 하나님이 얼마나 영광스러운 분인지 선포합니다. 특히 “그의 소리가 온 땅에 통하고…”(4절)에서 사용된 ‘소리’는 ‘줄Line’로 번역될 수 있는 단어입니다. 그 의미는 ‘할당된 지배권 혹은 영향력’을 의미합니다. 이 지배권은 날마다 새로이 떠오르고 어마어마한 힘으로 하늘을 가로지르며 모든 곳을 비추는 ‘해’를 통해(5-6절) 행사됩니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하늘은 언어를 쏟아내지만, ‘언어가 없습니다.’ 이것은 우주 공간의 모든 별들이 서로 연결하는 줄도 없이 허공에 떠 있는 것과 같은 기이함입니다. 다만, 창조물의 그런 메시지는 제한되어서 하나님이 누구인지 정확하게 말하지는 못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계시가 필요하여, 시편 기자는 ‘말씀의 목소리’(7-10절)를 노래합니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롬1:20).
2021/5/11
시편19편 (완전: 7-10절)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7절)
모든 창조물이 창조주의 영광을 노래하지만 창조자가 누구인지를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그냥 내버려 두면 인간은 자연 종교에 빠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창조주는 당신의 말씀을 통해 당신을 드러내셨습니다(7-10절). 그분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야훼)로서 본 단락에서 7번이나 반복해서 그 이름이 들려집니다. 계시된 그분의 말씀은 ‘율법, 증거, 교훈, 계명, 경외, 법’으로 표현되는 6개의 구별되는 특징들을 가지고 있지만 모두 하나님의 뜻(의지)을 알려주는 동의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율법(토라)’은 계시된 그분의 뜻에 대한 포괄적인 용어이며, ‘증거’는 하나님 자신에 의해 입증된 진리를 나타내고, ‘교훈’은 인생의 세부적 사항에 적용되는 측면을, ‘계명’은 순종의 측면을, ‘경외’는 존경할 가치가 있는 측면을, 마지막 ‘법’은 권위 있는 결정이라는 측면을 각각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표현된 하나님의 뜻은 모든 부분에서 ‘완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도덕적으로 올바르고,’ ‘오염이 없이 순결하며,’ ‘변함없이 영원하고,’ ‘참되고 의로우며,’ ‘귀중하고,’ ‘참된 즐거움으로 가득차서 달콤합니다.’ 만약 우리가 주님의 뜻에 순종한다면, 참된 생명이 회복되며, 지혜롭게 되며, 마음이 가르침을 받아 기쁘게 되고, 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만들 것입니다. 이는 모두가 바라는 놀라운 축복이지만, 우리는 이기적인 존재들입니다. 따라서 성령님의 능력이 필요하여 시편 기자는 간절히 기도하게 됩니다(11-14절). “나의 반석이시요 구원자이신 주님, 내 입의 말과 내 마음의 생각이 언제나 주님의 마음에 들기를 바랍니다.” (시편19:14).
2021/5/12
시편 19편 (기도: 11-14절)
“주님의 종이 죄인 줄 알면서도 고의로 죄를 짓지 않도록 막아 주셔서 죄의 손아귀에 다시는 잡히지 않게 지켜 주십시오. 그 때에야 나는 온전하게 되어서, 모든 끔찍한 죄악을 벗어 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13절, 새번역)
세 번째 목소리로 죄인의 기도를 담고 있는 이번 단락(11-14절)은 하나님의 말씀의 영향권에 들어온 사람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시편 기자는 자신이 주님의 말씀으로 ‘경고를 받아 깨닫게 되고, 그 말씀을 순종하여 풍성한 상을 받는 진리를 발견합니다(11). 그러나 이와 동시에 그는 죄를 확신하고 용서를 구할 준비를 합니다(12). 중생한 그에게는 새로운 열망이 쏟아오르게 되는데, ‘온전한 삶’에 대한 열망입니다. 그것은 말씀 자체가 완전함과 같습니다. 특히 생각과 언어 사용에서 주님의 마음에 들기를 바라고 있습니다(14). 주님도 자신이 한 말씀으로 그분 자신이 알려지는데(7-10), 우리 역시 그렇습니다. 창조물은 조용하지만, 우리는 그렇게 해서는 안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이런 순종의 삶을 계속적으로 살 수 있겠습니까? 여기에 신자의 절망과 열망이 동시에 존재합니다. 14절이 그 해법을 제시합니다. 바로 우리의 반석이시며, 구속자(고엘)이신 주님께 호소함으로써만 가능합니다. 그 구속자(고엘)는 룻이 살아갈 모든 것을 대신 담당한 보아스와 같이,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칭함을 받도록 하기 위해, 우리의 모든 죄를 담당하여 십자가 위에서 당신의 죽음으로 청산하셨습니다. 그리고 부활 승천하사 당신의 영을 우리 마음에 보내주셨습니다. 거룩함은 오직 우리 안에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오신 성령님의 인도를 받을 때만 가능한 일입니다.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누구나 다 하나님의 자녀입니다.”(롬8:14, 새번역).
2021/5/13
잠언 13:5
“의인은 거짓말하기를 싫어하지만, 악인은 염치도 없이 수치스러운 일을 한다.”(새번역)
본 절은 말과 일을 의와 악이라는 도덕적 관점에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입술이 좋은 열매를 생산하여 그 결과를 먹는 사람(2절), 사려깊은 언어사용을 통해 자신의 생명을 보호하는 사람(3절), 그리고 부지런히 일하여 바라는 모든 것을 넉넉히 얻는 사람(4절)을 5절에서는 의인(義人)이라고 정의합니다. 의인은 하나님을 갈망하여 그분을 삶에서 발견합니다(시42:1-2). 왜냐하면 의인은 거짓 입술을 미워하시나 진실됨을 기뻐하시고, 사람을 귀히 여기시며, 진리로 가장 훌륭하게 섬김받으시는 주님을 사랑하기 때문에, 당연히 어떤 거짓말도 아주 미워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의인은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한편, 악인은 썪은 생선처럼 악취를 냅니다. 왜냐하면 그의 허영과 이기심이 사람들의 관계에 독을 풀어 넣고, 사회를 파괴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런 행태는 결국 백일 하에 드러나게 되고, 그들은 공공연히 수치를 당하게 마련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악인이 염치도 없이 수치스러운 일을 하는 이유는 그렇게 하는 것이 자신에게 이익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나봇의 포도원 사건입니다. 왕비 이세벨은 거짓 증인 둘을 세운 뒤 의로운 나봇을 돌로 쳐서 죽이고 그 포도원을 빼앗자 세상은 두려워 덮었지만, 주님은 선지자 엘리야를 보내 아합 가문의 멸망을 선포합니다. 그후 왕비 이세벨은 수치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나쁜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다.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찍어서 불 속에 던진다. 그러므로 너희는 그 열매를 보고 그 사람들을 알아야 한다.”(마7:18-20), 새번역).
2021/5/14
잠언13:6
“공의는 행실이 정직한 자를 보호하고 악은 죄인을 패망하게 하느니라”
본 구절은 ‘공의’와 ‘악’을 인격화시켜서 참된 진리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의’를 보호하는 사람으로, ‘악’을 전복시켜 패망하게 하는 사람으로 묘사하여 1-4절에 등장하는 여러 종류의 화자(speakers)와 행위자들(지혜로운 아들, 거만한 사람 등)의 운명과 대칭하고 있습니다. 3절에서 “자기 입을 ‘지키는’ 자”와 6절의 ‘보호하고’는 같은 동사(나차르)라는 것만 보아도 이런 연결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다만 6절은 그 의미를 영원의 차원까지 높이고 있을 뿐입니다. ‘공의’는 행실이 정직한 자 즉 비난받을 것이 없는 방식으로 살아가는 사람을 보호합니다. 이들이 내어딛는 발걸음 하나 마다 모두 주님과 그분의 우주적 왕국의 안녕과 복지를 이루는 방향으로 향하져 있습니다. 그러나 ‘악’은 죄인의 길(way)을 뒤집어 엎어버립니다. 여기서 ‘패망하게 한다’는 동사는 ‘살랍’으로 “비틀고 왜곡시켜 윤리에 속한 무언가를 파멸시킨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길(way)이라는 은유는 의와 악이 자신들에 합당한 운명을 구축한다는 뜻을 내포합니다. 오직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자들이 보여주는 신실한 삶만이 그 행하는 자를 보호하지만, 신실하지 못한 거짓말들은 죄인들을 전복시켜 그 결과 파멸에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님이 의인과 악이들 사이에 계셔 지켜보시며 듣고 그 행한 대로 심판하고 계시고, 또 심판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신앙의 전제가 니이체의 철학이나 논어와 맹자의 사상과 큰 차이가 있습니다. 만유의 주님이야말로 모든 도덕질서의 궁극적 보호자이십니다. “주님의 눈은 지식 있는 사람을 지켜 보시지만, 신의가 없는 사람의 말은 뒤엎으신다.”(잠22:12, 새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