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묵상(2021/01/11 – 15)

2021/1/15
잠언12장 13절

“악인은 입술의 허물로 말미암아 그물에 걸려도 의인은 환난에서 벗어나느니라”(개역개정)
“악인은 입술을 잘못 놀려 덫에 걸리지만, 의인은 재난에서 벗어난다”(새번역)

13절은 14절(사람은 입의 열매로 말미암아 복록에 족하며 그 손이 행하는 대로 자기가 받느니라)과 함께 언어와 행위의 결과를 나타내면서 12장 첫 단락의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죄인의 언어는 그를 죽음으로 이끌고(13절), 의인의 언어는 좋은 것들로 그를 채우게 됩니다(14절).
13절은 무죄한 자를 함정에 빠뜨리려는 죄악된 말 때문에 악인 자신이 덫에 걸리게 됨으로, 언어 사용에 조심하라는 경고를 보내고 있습니다. 즉, 모함이라는 ‘그물’은 악인 자신이 설치한 것이지만, 결국 말하고 있는 자신이 걸리도록 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니엘서 6장에 좋은 예가 있습니다. 의로운 다니엘을 모함한 페르샤 제국 신하들이 나중에는 오히려 사자굴에 던져지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에스더서입니다. 하만에게 모함 당한 의로운 모르드개와 유대인들은 죽을 운명에 놓여 필사적으로 기도하고, 결국 섭리 가운데 거꾸로 하만과 그 일족은 멸망하고 모르드개와 유대인들은 구출되는 이야기입니다. 누구 때문이겠습니까? 바로 온 세상의 심판자이신 주님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이때 인내가 필요합니다. 마음에 불평이 있을 경우 입술로 죄를 범하기 쉬우니, 기도하고 심중에 말하며 잠잠하시기 바랍니다. 때가 되면 주님이 심판하실 것입니다. “나는 세상에서 또 다른 것을 보았다. 재판하는 곳에 악이 있고, 공의가 있어야 할 곳에 악이 있다. 나는 마음 속으로 생각하였다. “의인도 악인도 하나님이 심판하실 것이다. 모든 일에는 때가 있고, 모든 행위는 심판받을 때가 있기 때문이다.”(전3:16-17, 새번역).


2021/1/14
어떤 가족이 전에 살던 집보다 훨씬 더 나은 집으로 이사하였습니다. 그 가족의 어린 아들은 새 집에 감탄하여 집안을 이리저리 돌아다니다가, 마침내 탄성을 질렀습니다.

“아, 우리집 너무 멋있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받을 부활의 몸과 새 하늘과 새 땅을 실제로 상속을 받을 때 우리는 감탄사를 연발하면서 이리저리로 돌아다니다가 드디어는 이 아이와 같은 탄성을 질러댈 것입니다. 이런 놀라운 세상을 우리는 약속받았고, 그 보증으로 하나님의 영이신 성령께서 우리 안에 와 계십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성령님을 우리 유업의 보증이 되시는 분(엡1:14)으로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약속으로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다만 그 약속의 충분한 성취를 기다리기 때문에 믿음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진실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신 것을 믿고 있는 사람마다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난 자녀들입니다. 그러므로 이미 법적인 신분은 죄인으로부터 약속의 자녀들이요 도래할 유업의 상속자들로 완전히 변하였습니다. 다~~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문제는 새집에 부모님을 따라 들어간 아이처럼, 우리가 이 사실에 너무나 감격하여 상속자처럼 살아가는가의 여부입니다. 어떻게 보면 세상의 모든 빛나는 것들 – 돈, 명예, 권력, 지식, 지위 등 -은 이 믿음을 테스트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먼저 이것들은 순리대로 와야만 합니다. 그래서 잠언은 “여호와께서 주시는 복은 사람을 부하게 하고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아니하시느니라”(잠10:22)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청지기의 지위에서 생각하여 하나님과 이웃을 부요하게 만들 줄 알아야만 합니다. 청지기의 직분을 잘하면 주님의 축복을 이 세상과 다음 세상에서 모두 받을 것입니다. “겸손한 사람과 주님을 경외하는 사람이 받을 보상은 재산과 영예와 장수이다.”(잠22:4, 새번역).


2021/1/13
과거 공산주의 국가 소련에서 침례교인 피터즈는 비밀리에 인쇄된 성경을 옳기다가 잡혀 처형되었습니다. 그의 아내가 슬피 울자 그의 네 살된 아들이 물었습니다.

“엄마 천국은 아주 더럽고 나쁜 곳이에요?”

“너는 어째서 그렇게 어리석은 질문을 하니?”

“엄마 아빠는 늘 나에게 천국은 아름다운 곳이라고 말했는데, 이제 아빠가 천국에 갔는데 왜 엄마가 자꾸 우시는지 모르겠어요.”

예리한 질문입니다.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죽음’이란 단어는 슬퍼할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훨씬 더 좋은 곳으로 옳겨 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 정확히는 더 좋은 나라가 올 때까지 평안히 주님 안에서 잠자고 있는 것입니다. 범브란트 목사님 손녀 아멜리는 여덟 살 때 많은 친구들을 위해 기도한 뒤 사도 바울의 안녕을 위해서도 기도하자 목사님이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아멜리 왈.

“바울은 늘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시오’라는 말로 편지를 끝내곤 했는데, ‘우리’란 말 속엔 다른 사도들도 포함되어 있는 거예요. 우리는 성경에 있는 모든 말씀에 순종해야 되는 게 아니예요? 성경에는 그들이 죽으면 더 이상 기도하지 말아야 한다고 써있는 곳이 한 군데도 없어요.”

어린아이다운 생각이나, 배울 점이 있습니다. 어린 아멜리도 기도했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열심히 일하고 사는데는 남 못지 않지만 과연 성경이 명령하고 있는 바와 같이, 교회와 가족을 위해, 곤란에 빠진 친지와 성도들을 위해, 시험을 이기기 위해, 그리고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 위해 열심히 기도하고 있는지 반성해 보아야만 합니다. 심판 때 주님은 우리의 변명에 “왜 기도하지 않았는가?”라고 되물으실 것이 뻔합니다. “항상 기뻐하십시오. 끊임없이 기도하십시오 모든 일에 감사하십시오.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여러분에게 바라시는 하나님의 뜻입니다.”(살전5:16-18).


2021/1/12
최근 경기도 7급 공무원 채용시험 한 합격생이 인터넷에 올린 저속한 글과 그 내용이 문제가 되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철저히 조사해서 필요할 경우 합격을 취소하라고 지시하였습니다. 또 대전광역시 9급 공무원 합격생 중 한 명은 품행문제로 직접 고발까지 당하여 매우 곤란한 처지에 놓였습니다. 물론 이들은 인터넷에 글을 올린 사실은 있으나 그 내용대로 행한 적은 없다고 변명하고 있습니다. KBS 열린토론에 나온 한 토론자는 자신이 낸 세금이 그런 분들에게 사용될 수는 없다고 하고, 어떤 청취자는 사기업에서조차 채용될 수 없다는 문자를 보내주었습니다. 문제되는 두 분은 대한민국 국민이나 자신들이 왜 공무원이 되려고 하였는지에 대한 생각이 부족하였습니다. 그저 안정되고 보수도 괜찮고, 연금이 보장된 직장으로만 접근하였지, ‘봉사’라는 공무원으로서의 사명은 거의 생각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된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많습니다. 우리가 회개하고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지만, 오직 죄 용서 받고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으려는 권리만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요?  혹은 용서받은 죄인으로 아들을 보내주신 하나님의 그 뜨거운 사랑에 감격하여 그분의 뜻을 행하려는 사명감에 불타고 있습니까? 신앙은 말이 아니라 인격에 터를 잡고 있습니다.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습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는 찍혀 불에 던져지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무엇보다 언어의 사용에서부터 ‘사랑의 열매’가 있는지 반추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 말을 듣고 그대로 행하는 사람은, 반석 위에다 자기 집을 지은, 슬기로운 사람과 같다고 할 것이다.”(마7:24, 새번역).


2021/1/11
시편4장 6절
“여러 사람의 말이 우리에게 선을 보일 자 누구뇨 하오니 여호와여 주의 얼굴을 들어 우리에게 비추소서”

시편4장의 저자는 다윗으로 주제는 어려운 상황에 처하여서 오직 하나님만 의지한다는 다윗의 심정을 토로 한 것입니다. 오늘은 ‘실용적 신앙의 유혹’을 다루는 6절을 묵상하겠습니다.

신앙의 실용주의라 함은 믿음을 무엇보다도 개인적으로 누릴 혜택과 관련해서 이해하는 것입니다. 6절에서 다윗은 실용적인 믿음이 불러오는 교묘한 유혹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떠나 우상에게 제사를 드리는 자들의 신앙의 핵심에는 “개인적 이익”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제사나 예배의 목적은 현실의 이익입니다: “나에게 무슨 이익이 있는가? 내게 그 점을 보여주어라!” 실용주의 신자는 자신에게 가장 좋은 종교나 설교 등을 찾아 쇼핑하게 됩니다. 다윗 당시에 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뭄의 종식과 풍부한 소출에 더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문제만 해결되면 거짓 신들에게라도 달려가 안도감을 가지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바알 신봉자들은 바알이 이 가뭄에 비를 내려 풍부한 농업의 산출물들을 줄 권능이 있으니, 바알에게 제물을 드려 어려움을 빠져나가라고 유혹합니다. 우리가 이렇게까지는 아니더라도, 믿음과 여러 종교적인 행위들을 통하여 하나님을 조작하려는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이에 반하여 순전한 믿음‘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는 단호한 결의를 갖고 있습니다. 욥이 그 대표로서, 극한 절망 중에서도조차 주님을 굳게 붙잡을 가치가 있다는 점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오직 이것만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결말을 알고 있습니다.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탄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마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