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9/4
위에 있는 사진은 홀만 헌트(Holman Hunt)가 그린 “세상의 빛” 혹은 “문을 두드리는 그리스도”라는 유명한 그림입니다. 이 그림 앞에 많은 사람들이 서서 찬사를 보내고 있었습니다. 한 사람은 색채가 훌륭하다고 말하고, 한 사람은 예수님 얼굴 표정에 대해 말하고, 또 한 사람은 사람의 마음은 안에서만 열 수 있기 때문에 문 바깥쪽에 손잡이가 없다는 사실에 주의를 환기시켰습니다. 그러자 또 한 사람이 예수님의 발이 문에서 멀어지는 쪽으로 그려져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그분은 사람들에게 거절 당한 경험이 너무 많아서 지금도 떠나려 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헌트는 “나는 단순히 좋은 주제가 아니라, 비록 내가 합당하지 않지만, 하나님의 명령에 따르기 위해 내가 생각하는 것을 그렸습니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특이할 것은 그림의 문에는 손잡이가 없기 때문에, 문은 오직 안에서만 열려질 수 있습니다. 헌트는 자신이 이렇게 그린 것은 “완벽하게 닫힌 마음”을 나타내기 위함이라고 50년 뒤 설명해 주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그리스도께서는 밖에서 문을 두드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한 어린이는 그림을 그린 화가 보다도 더욱 중요한 질문을 하였습니다. “아빠, 그래서 안에 있는 사람들이 예수님을 안으로 들어 오시게 했나요?” 그것은 아주 간단한 질문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그 그림의 주제입니다. 그 외의 다른 점들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우리 인생에 주님이 들어오시도록 믿음의 문을 열었는지 한 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문을 열었다면, 그리스도인들이 행해야 할 것은 지혜, 용기, 정의, 온유와 같은 아름다운 덕들을 쌓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덕들 위에 복음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정립하여 거짓된 가르침을 분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립된 지식 위에는 절제를 공급하여 그 지식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하고,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채워넣어야 합니다. 이것이 그리스도인들이 걸어가야할 구원의 길입니다.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더욱 힘써 하나님이 여러분을 불러 주시고 선택해 주셨다는 데 대한 확실한 경험을 갖도록 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이 넘어지지 않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넉넉히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벧후1:10-11, 현대인의 성경).


2020/9/3
어떤 과학자가 어린이들을 모아 놓고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이때 한 아이가 물었습니다. “그러나 아인슈타인이 틀렸다면 어떻게 하지요?” 주님의 존재 이외에 우주에 절대라는 것은 없습니다. 더구나 상대성 이론은 어디까지나 이론입니다. 만약 우주에 이 이론과 배치되는 현상이 하나라도 발견된다면, 당장 상대성 이론은 폐기되거나 수정되어야만 합니다. 그래서 아인슈타인은 상대성 이론을 가지고 노벨상을 받지는 못하였습니다. 우리는 인간의 모든 주장에 대해 건설적인 의심을 품어 보아야 합니다. 한 추기경은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만일 모든 과학자들이 성경에 있는 말들이 사실이 아니라고 만장일치로 주장한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추기경이 대답하였습니다. “나는 잠깐 동안 기다리겠습니다. 과학자들은 자기들이 확실하다고 주장하던 것을 그리 오래 주장하지 않더군요.” 타당한 대답입니다. 카톨릭 사제로서 가장 유명한 과학자는 벨기에의 천문학자인 조르주 르메트르(1894~1966)입니다. 이분은 아인슈타인 일반상대성이론에 근거하여 우주가 팽창한다는 논문을 쓰고, 이른바 우주상수로 고민하던 아인슈타인에게 일반상대성이론의 방정식에 우주상수를 집어넣은 것은 잘한 것이라고 격려하였습니다. 또 어느 순간 작은 점에서 발생한 대폭발로부터 우주가 시작됐다는 가설을 발표하자 당시 천문학자였던 프레드 호일은 “그러면 빅뱅이라도 있었던 것이냐”고 비꼰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후 빅뱅이론이 힘을 얻자, “빅뱅은 창세기의 천지창조를 의미한다”라고 교황이 공식적으로 선포하려 하자, 조르주 사제는 “성경은 물리학을 모르고, 물리학은 성경을 모릅니다.”라고 설득하여 말렸습니다. 이렇게 과학과 성경을 서로 연결시켜 성경의 진위를 과학으로 증명하려는 시도나, 혹은 성경을 근거로 과학적 사실을 증명하려는 시도는 모두 잘못된 것입니다. 왜냐하면 성경과 과학은 존재목적이나 진리를 보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시나 문학작품 그리고 신문의 보도기사가 엄밀한 과학적 지식을 결여하였다고 비판받지 말아야만 하는 것과 같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구원에 대하여 인류 역사에서 행하신 것을 보도한 책으로 이해하면 별 어려움이 없습니다.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언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이시니라 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너희에게도 전함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 려 함이니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림이라”(요일1:2-3).


2020/9/2
성경의 시작은 창세기 1장 1절입니다. 히브리어로 이것을 읽으면 그 첫 단어는 ‘베레슈트’이며, 그 첫 음절 ‘베’의 자음 ‘ㅂ’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자음은 ‘ב’‎ (베트라고 읽는다)로 표기합니다. 결국 성경의 시작은 ‘ב‘(베트)라는 자음입니다. 이 문자는 4면이 아니라 앞이 터진 삼면을 가진 상자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히브리어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기 때문에 상자의 열린 부분이 앞을 향하고 있습니다. 성경이 왜 이 글자로 시작하는가에 대하여 랍비들의 설명이 재미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위와 뒤와 아래에 무엇이 있는지 결코 알 수 없으리라는 것을 성경이 가르쳐 주기 위해서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앞쪽만 보아야 합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당신 자신을 나타내 보여 주시려고 하는 방향입니다. 이런 설명이 빛을 발하는 분야가 있습니다. 어린 아멜리가 목사님에게 물었습니다. “하나님은 아담과 이브가 죄를 지으리라는 걸 틀림없이 알고 계셨을 거에요. 왜 하나님은 그들이 그렇게 하도록 내버려 두셨나요?”  그에 대한 대답은 간단합니다. “이 세상에 죄가 있고, 우리는 그것과 맞서 꾸준히 싸워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시기 위함이다.” 이때 쓸데없이 ‘왜’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어떤 의미로는 어리석은 일입니다. 왜냐하면 이제 금방 방울뱀에게 불린 사람이 치료를 받을 생각은 하지 않고 자기가 왜 방울뱀에게 물렸는지에 대해 생각하느라 시간을 낭비하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아무도 모릅니다. 어떤 설명도 족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때로는 우리가 그대로 경건하게 삶을 받아들이시기를 바라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어떤 일들에는 ‘왜’라는 질문보다는 현실을 단순히 받아들일 수 있도록 배워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우리는 겸손해져야 합니다. 즉 “나로서는 이만큼은 알지만, 이 단계에서는 더 이상 나아갈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데 최선을 다해야만 합니다. “이 세상에는 주 우리의 하나님이 숨기시기 때문에 알 수 없는 일도 많습니다. 그것은 주님의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뜻이 담긴 율법을 밝히 나타내 주셨으니, 이것은 우리의 것입니다. 우리와 우리의 자손은 길이길이 이 율법의 모든 말씀에 순종해야 합니다..”(신29:29, 새번역).


2020/9/1
뉴톤은 어느 날 정원의 의자에 앉아 있다가 갑자기 사과가 떨어지는 현상을 목격하고 “왜 사과열매가 나무에서 떨어지지?”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연구에 들어가 자연계에 작용하는 중력(만유인력)을 발견하였습니다. 아인슈타인은 대학시절 이후 품은 질문 “우리가 만약 빛의 속도로 달리면 빛은 어떻게 보일까?”라는 문제를 풀다가 상대성 이론을 도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인문학의 모든 주제는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합니다. 이에 대한 답은 성서가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네 복음서를 읽어 보면, 주님은 무려 287개의 질문을 던지시면서 삶의 핵심주제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주님의 최초의 선언이라고 기록된 것도 사실은 질문입니다. 마리아와 요셉이 유월절에 어린 예수를 잃어버리고 사흘 만에 성전에서 찾았습니다. 그때 12살된 어린 예수님은 선생들 가운데 앉아 질문을 주고받는 중이었습니다. 그리고는 놀라는 부모에게 “왜 당신들이 나를 찾았습니까?”(눅2:49)라고 질문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분은 어른이 되어서도 이 어린아이 같은 점을 잃지 않고 간직하고 계셨습니다. 심지어 십자가 위에서도 그분은 질문을 하였습니다.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나이까?”(막15:34). 후에 교회를 핍박하는 원수 사울을 만나서도 질문을 하셨습니다. “사울아 사울아 어찌하여 네가 나를 핍박하느냐?”(행9:4). 범브란트 목사님은 유대인에서 처음으로 그리스도인이 되었을 때 자신에게 두 가지 질문을 하였고, 그에 대하여 성경에서 발견한 답도 두 가지 질문이었습니다. 첫째로, “어느 것이 참된 교회인가?” 이 질문에 대하여, “샛별처럼 반짝이는 눈, 보름달처럼 아름다운 얼굴, 햇볕처럼 맑고 별떨기처럼 눈부신 이분은 누구인가?”(아가서 6:10)라는 대답입니다. 둘째로, 누가 진정으로 따를 수 있는 믿을 만한 목자인가? 에 대한 질문은, “어떤 주인이 한 관리인에게 다른 종들을 다스리며 제 때에 양식을 공급할 책임을 맡기고 떠났다면 어떻게 하는 사람이 과연 충성스럽고 슬기로운 관리인이겠느냐?”(눅12:42)는 대답을 발견하였습니다. 질문이 ‘누구?’인데, 대답도 ‘누구?’입니다. 질문은 참된 신앙과 신학의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주의 극히 일부분만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고전13:9-10).”


2020/8/31
범브란트 목사님의 아들 미하이가 다섯 살 때였습니다. 어느 날 오후 목사님이 집에 오니 미하이가 벌을 받아야 할 큰 잘못을 저질렀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목사님은 이번에는 좀 다른 방법을 써봐야겠다고 생각하고 미하이를 내버려 두었습니다. 그 다음날 미하이를 부른 목사님은 베드로가 세 번이나 주님을 부인했던 것과 후에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세 번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라는 질문을 했던 이야기를 들려 주었습니다. 그리고는 묻기를 “너는 예수님을 사랑하느냐?” “예” 미하이가 대답하였습니다. 다시 묻기를 “너는 예수님을 사랑하느냐?” 그리고 그도 다시 대답하였습니다. “예.” 목사님이 세 번째 미하이에게 같은 질문을 하였을 때, 그는 자기가 전 날 저지른 잘못 때문에 아빠가 자기에게 그런 질문을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눈에 눈물을 글썽이면서 세 번째 대답하였습니다. “예, 나는 예수님을 사랑합니다.” 이 아이가 단순히 베드로의 대답을 반복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서 목사님은 다시 그에게 물었습니다.

“네가 정말로 예수님을 사랑한다는 것을 네가 어떻게 아느냐?” 어린 미하이는 사려깊은 대답을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그런 건 묻지 않으셨어요. 그분은 ‘제가 당신을 사랑합니다’라는 대답으로 만족하셨어요” 사실 사랑은 설명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언젠가 한 번 말씀드린 일화입니다만, 잘 알려진 어느 목사님이 설교 중 자기 친구의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분이 고등학교를 다닐 때 당수(가라데)를 연마하였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집으로 가는데 소 한 마리가 자기를 쳐다보는 것을 보고 당수로 치니 그만 소가 죽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소 주인은 그분의 부친에게 와서 항의를 하였습니다. 저녁에 그 부친은 아들을 불렀습니다. “네가 소를 죽였니?” “네” “왜 죽였니?” “소가 저를 째려보기에 화가나서 당수로 쳐서 죽였습니다.” 그 아버지는 더 이상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소 주인에게 소 값을 물어주었습니다. 이런 사실을 안 그 아들은 부친 앞에 와서 무릎을 꿇고 “여기까지 저를 사랑하시니 제가 이제 올바른 삶을 살겠습니다.”라는 결심을 말씀드리고는 바른 삶을 살아갔다고 합니다. “사랑은 오래 참고 친절하며 질투하지 않고 자랑하지 않으며 잘난 체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버릇없이 행동하지 않고 이기적이거나 성내지 않으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않습니다.사랑은 불의를 기뻐하지 않고 진리와 함께 기뻐합니다. 사랑은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고 모든 것을 견딥니다.” (고전13:4-7, 현대인의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