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론하시는 그리스도(3)


요한복음 5장 31-47
사람들은 저마다의 증거를 기반으로 상품의 가치를 평가합니다. 그러나 가장 위대한 선물은 영생입니다. 그 영생은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만이 주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오늘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무슨 증거로 예수 그리스도를 만유의 주님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받아들고 있습니까? 사망을 이기시고 부활승천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직 십자가로 가셔서 죽고 부활하시기 약 1년 6개월 전인 AD29년, 로마의 지배하에 있던 예루살렘 성전에서 유대인들 앞에 서신 주님은 당신이 만민의 재판장으로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임명을 받았으며, 당신이 마지막날 모든 사람들을 다시 살려서 선악 간에 심판하실 것이라고 선언하셨습니다. 그리고 다섯 가지 증거를 주셨습니다. 먼저  그들이 제사장과 레위인들을 보내어 메시야가 자신임을 선포한 침례 요한의 증거, 38년된 병자를 고치심으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입증하신 이적, 하나님 아버지께서 직접 증거하신 증거, 유대인들이 영생을 얻으려고 부지런히 연구하고 있는 구약성경(타나크) 자체의 증거, 모세의 증거(토라의 증거)의 다섯 가지를 들고 계십니다. 오늘 살펴 본 구약성경의 한 책인 스가랴9장9-10절 역시 이스라엘을 다스릴 왕에 대하여 예언하고 있습니다. 그 왕은 나귀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할 것이며, 하나님은 그 왕을 통하여 온 세상을 평화롭게 만들 것이다는 것이 그 핵심 내용입니다. 역사상 나귀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한 사람들은 많았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입성할 때 왕으로써 호산나를 부르며 예루살렘 전체가 즐거이 외친 사건은 오직 주님이 나귀새끼를 타고 입성하신 사건이외에는 없습니다. 로마가 안토니아 요새에서 감시의 눈길을 번뜩이고 있기 때문에 감히 어떤 누구도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입성하신 주님은 유대인들을 가르치고 경고하시다가 5일 후 십자가 위에서 죽고 사흘 만에 다시는 죽지 않는 몸으로 부활하심으로 만유의 주님이심을 분명히 보여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