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일 논쟁과 그리스도 – 심판과 구원 (요한복음 5: 19-24)
유대인의 어느 명절 예루살렘 성전에서 예수님은 38년된 병자를 이적으로 고치셨습니다. 그러나 그날이 안식일이었습니다. 이적을 도외시하고 분이 나서 주님께 온 유대인들은 왜 구태여 안식일에 병을 고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따졌습니다. 주님은 오히려 그들에게 하나님 아버지께서 안식일에 일하실 수 있는 것처럼 하나님의 아들인 당신 역시 안식일에 일하고 있다는 논지로 대답하시자, 유대인들은 더욱 주님을 죽이고자 하였습니다. 신성모독이라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러자 주님은 안식일에 병을 고치는 것은 아버지께서 안식일에 하는 것을 보고 그와 같이 하는 것이며, 실상 아버지께서 행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아들도 그와 같이 하고 있다는 취지로 변론을 펴셨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아버지께서 아들인 자신을 사랑하시기에, 자신이 행하시는 모든 것을 아들에게 보이고 계시기 때문이라는 진리를 가르쳐주셨습니다. 실상 아들은 모든 것을 하실 수 있지만, 자신이 아버지와 독립적으로 주도권을 쥐고 아무것도 하실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아들의 가장 큰 소원은 아버지께 순종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아들은 오직 아버지의 뜻을 실현하기 위해 모든 것을 행하고 계셨습니다. 그 근거는 아들에 대한 아버지의 사랑이며, 역시 그 아버지에 대한 아들의 사랑 때문입니다. 주님께서 유대인들에게 둘러싸여 이런 변론을 하시는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인지 우리는 생각해 보아야만 합니다. 중요한 한 가지 이유는 하나님을 거부하는 인간의 불순종이라는 원죄를 치유하시는 일환이라고 판단됩니다. 하나님의 아들께서도 아버지께 그렇게 순종하셨는데 하물며 일개 피조물인 인간이야 얼마나 하나님께 순종하여야만 하겠습니까? 이런 순종하시는 아들께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더 큰 권위를 주심으로써 반대자들을 놀라게 하실 것입니다. 그것은 죽은 자들을 살리시는 부활의 권능과 영원한 심판을 행하시는 심판자로서의 권능입니다. 심판을 행하시기 전 주님은 구원의 메시지를 선포하셨습니다. 이제 누구든지 주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면 구원을 받아 심판에 이르지 않게 됩니다.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요5:24). 하나님은 주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으로 이 진리의 말씀을 입증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어 구원 받은 우리는 주님을 본받아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살아가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