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론하시는 그리스도 – 안식일 논쟁 (요한복음 5장 15-18)
유대인의 어느 명절 예루살렘에 올라가신 주님은 38년된 병자를 고치시고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장로들의 구전율법에 따르면 안식일에는 물건 이동도 금하였고, 긴급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병을 고치지 못하도록 규정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유대 당국자들의 눈으로 보면 예수님은 이중으로 안식일을 범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성전에서 자신을 둘러싸고 이를 따지는 유대인들에게 주님은 오히려 자신을 하나님과 동등한 존재로 선포하시면서 안식일 논쟁을 촉발시켰습니다. 유대인들의 입장에서도 하나님만은 안식일에도 우주를 보존하시기 위해 일하신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안식일에도 사람이 태어나고, 죽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내 아버지께서 지금까지 일하시기 때문에 나도 일하고 있다”라고 선포하시자 유대인들은 안식일만 범할 뿐 아니라, 하나님을 자신의 친아버지라고 하여 자신을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고 있는 주님을 신성모독으로 죽이려고 하였습니다. 그 자리는 일반적인 장소가 아니라 바로 성전뜰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변론하시는 그리스도의 모습을 마음에 새기고, 소망의 이유를 묻는 자들에게 대답할 말을 항상 준비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성취해 나가야만 합니다. 한편, 주님이 이 세상에서 행하시는 모든 이적의 의미들은 전부 인간을 구원하는 표적들입니다. 그러나 죄와 사망을 정복하지 못하고 이적만 행한다면 인간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모두 죽어 심판의 자리로 나가는 상황을 돌이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 그리스도는 주님도 아니고 믿을 필요도 없습니다. 그러나 이 사건 후 2년이 지나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지시고 십자가 위에서 죽고 부활 승천하심으로 대권을 가지신 만유의 주님이심을 입증하셨습니다. 그분은 우리의 영원한 구원의 저자이며, 영원히 하나님 나라를 다스리고 계십니다. 이런 주님을 신뢰하고 한 주간을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