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범죄자들 사이에서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

눅23:32-43

우리가 예수님의 십자가를 생각할 때 골고다에서 십자가 처형이 있던 그 날 예수님 혼자만 집행 당하신 것으로 생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은 우리 마음 속에 예수님의 비중이 너무나 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다른 계획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예수님은 두 명의 범죄자들 사이에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습니다.  그날 로마의 법정에서는 3명이 재판을 받았습니다. 한 명은 말할 것도 없이 예수님이고, 다른 두 명은 강도들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본문에서 누가는 “또 다른 두 행악자도 사형을 받게 되어 예수와 함께 끌려 가니라 해골이라 하는 곳에 이르러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두 행악자도 그렇게 하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눅23:32-33). 예수께서 십자가에 매달렸을 때, 미움과 조롱의 말이 터지고 그리고 절망의 모습이 드려지는 중에, 범죄자 중 한 명은 예수님의 말과 정체성을 옹호하면서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에 자신을 기억해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23:42). 사실 로마의 십자가 처형의 모든 절차를 보면 예수님을 비하하면서, 그의 신뢰성을 추락시키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마 병정들은 예수님을 때리고, 조롱하고, 머리에 가시 면류관을 씌우고, 옷을 벗기고, 십자가 위에는 ‘유대인의 왕’이라는 명패를 붙여놓았습니다. 범죄자 중 한 명은 함께 달린 예수님을 보고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 등의 비난 섞인 말을 하였습니다. 그러자 다른 편에 달려 있던 범죄자가 “그 사람을 꾸짖어 이르되 네가 동일한 정죄를 받고서도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느냐 우리는 우리가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니 이에 당연하거니와 이 사람이 행한 것은 옳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하고 이르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기억하소서” 하였습니다. 사실 예수님의 겉모습은 범죄자와 같이 보일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만, 그분은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으셨습니다. 이런 사실은 800년 전 이미 선지자 이사야가 잘 예언해 놓고 있습니다. “그는 강포를 행하지 아니하였고 그의 입에 거짓이 없었으나 그의 무덤이 악인들과 함께 있었으며 그가 죽은 후에 부자와 함께 있었도다” (사53:9). 그러나 이와 동시에 골고다에서 예수님과 함께 달려 있는 두 범죄자의 존재는 하나님 나라에서 일어나는 거부와 수용에 관한 예수님의 가르침을 확인해 주는 동시에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자와 들어가지 못하는 자들에 관한 수 많은 예와 비유들을 생각나게 하였습니다.대표적인 예들은 오른 편에 구분된 양들과 왼편에 구분된 염소들의 비유(마25:31-46), 알곡과 가라지의 비유(마13:24-30), 못된 고기와 좋은 고기를 가르는 비유입니다. (마13:47-50). 그러므로 이런 매우 극적인 순간에 일어난 결과를 보고 우리는 예수님의 가르침이 참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기고 고난 주간을 보내야만 할 것입니다 (마틴, a visual guide to Gospel events 178-79).